[프라임경제] 현대상선(011200)은 최근 불거진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양항로 환적기능 강화와 아시아 역내항로 물류의 효율적 운송을 위해 중견 해운사 △고려해운 △장금상선 △흥아해운 3사와 함께 '미니 얼라이언스'(가칭)를 통해 협력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미니 얼라이언스는 총 15척의 선박을 투입해 4곳의 동남아노선을 운영하며, 이번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먼저 신규로 개설되는 항로는 △아시아(광양·부산)~싱가포르·말레이시아와 △아시아(광양·부산·울산)~인도네시아⑴ 노선이다. 또 △아시아(인천·부산)~인도네시아⑵와 △아시아(광양·부산)~베트남·태국 노선은 기존 한진해운이 운항했던 노선을 대체하게 된다.
이에 현대상선은 △5000TEU급 컨테이너선(1척) △2800TEU급(1척) △2200TEU급(2척) △1700TEU급(1척)까지 총 5척의 컨테이너선을 신규로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재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동남아노선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글로벌 선사들과의 경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2M' 측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지난 7일부터 양일간 3사 실무회의를 진행 중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본 계약서 작성뿐 아니라 항로 운영계획, 선사별·항로별 선복 사용방안, 선대 경쟁력 확보방안 등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7월 2M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양해 각서를 체결했으며 내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공동운항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얼라이언스 협력 종료는 2025년 1월까지다.
아울러 다음 달 말까지 얼라이언스 멤버사 간 항로운영 계획 확정 후 11월 말까지 본 계약 체결 및 미국을 포함한 각국의 승인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