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달 22일 문을 연 국내 최초 VR방이 오픈한 지 한 달가량 지난 가운데 현재 일 평균 150여명이 다녀갈 정도로 성행 중이다. 다만, 업계에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직 전파통신법, 콘텐츠 심의 등 법적규제로 상용화가 이뤄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VR플러스 쇼룸은 HMD 기기 전파인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황명중 VR플러스 이사는 "최근 오큘러스가 전파인증을 통과했고, 바이브도 조만간 통과될 예정"이라며 상용화에 한 발자국 다가갔다고 진단했다.
금융투자업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VR 산업에 내년까지 총 600억원(정부 300억, 민간 300억)을 '가상현실 선도 프로젝트'에 투입할 예정"이라며 "600억원이면 적은 액수가 아니며 투자 금액에 맞는 법적 지원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황 이사 의견에 힘을 보탰다.
이런 와중에 최근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VR·AR산업 지원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가장 대표되는 사업은 VR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가상현실(VR) 플래그십 프로젝트'다. 올해만 150억원이 투자된다. 지난 26일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갔다. 또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 '증강현실(AR) 콘텐츠' 시범개발 사업을 위해 10억원을 지원한다.
그러나 VR방에 대한 업계 반응은 차갑다.
업계 한 관계자는 "법적 규제가 풀려 유료화가 가능해지더라도 VR방은 단일 비즈니스로는 사업성이 부족하다"면서 "VR은 결국 AR로 가기 위해 거쳐 가는 솔루션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라고 말했다.
즉, 정부가 지속적으로 VR·AR을 강조하고 투자하는 게 AR을 위한 최종 투자라는 것. 여기서 말하는 AR은 포켓몬 Go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라스에서 빔을 망막에 쏴 영상을 구현하는 안경형 글라스다.
김정삼 미래부 홍보담당관은 "VR방은 결국 게임산업과 연관돼 있는데 현재 주류는 온라인·모바일게임"이라며 "3~5분 사용 시 눈의 피로가 오는 기기 특성상 수익성이 높지 않아 결국 니치마켓으로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타 사업과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는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 부호가 대규모 쇼핑타운 설립 시 VR방도 함께 구축해 사람들을 모아 큰 성공을 거둔 사례를 본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