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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습관적 파업' 비난, 교섭 언제 끝나나…

강도 높은 파업 거세진 비난…최대 쟁점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

노병우 기자 기자  2016.08.18 16:3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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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에 빨간불이 켜졌다. 노동조합의 잇단 파업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19일 올해 첫 부분파업에 돌입한 현대차 노조는 벌써 10번째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4만6000여대를 생산하지 못한 것은 물론, 1조500억원 규모의 매출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대차 노조가 여름휴가 이후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 연속 부분파업에 돌입하는 등 강도 높은 파업을 벌여 예상 밖이라는 여론과 함께 비난은 더욱 거세지고 있는 모양새다. 

또 현대차 노조가 그동안 파업을 무기로 해마다 높은 임금인상 요구를 관철해왔던 만큼, "현대차 노조가 습관적으로 파업을 남발하고 있는 거 아니냐"는 비난이 적지 않다.

올해 현대차 노사는 임금협상에서 최대 쟁점인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 현대차는 만 59세에 임금동결, 만 60세에 임금 10%를 삭감하는 형태의 임금피크제를 시행 중이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가 올해 임금피크제를 만 58세부터 확대 시행하자고 요구하자 노조는 정년연장 없이는 확대 시행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차 노조가 8월 중 협상을 타결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 아울러 현대차 울산공장 내부에서도 답보상태에 빠진 교섭진행과 집행부의 연이은 파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노조 관계자는 "파업일수가 자꾸 늘어나면서 임금손실도 커지고 있고, 이는 노조의 입장에서도 절대 득이 되지 못한다"며 "노조 집행부가 조합원들의 주 관심사인 임금협상에만 집중해줬으면 좋겠는데, 파업권을 남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반면, 현대차 노조 측은 "교섭타결을 위한 첫걸음은 회사가 노조 요구안을 토대로 일괄제시안을 내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시간 끌기식으로 버티는 교섭 행태를 멈추고 조합원들의 정당한 요구를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노조는 정년연장 없는 임금피크제 확대를 결코 논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사측이 임금피크제에 대한 미련을 빨리 버리고, 다음(19차) 교섭에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6일 현대차는 △임금 1만4400원 인상 △성과급 250%+일시금 250만원 △개인연금 2만원→2만5000원 등이 담긴 안을 노조에 제시했지만, 노조 측은 반발하며 임금피크제를 두고 사측과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교섭에서 회사가 임금을 비롯한 일괄안을 제시하면서 현대차 임금교섭이 막바지를 향해 달리는 듯했지만 임금피크제 확대를 거부하고 고임금을 고집하는 현대차 노조의 과욕이 향후 교섭 전망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임금 15만2050원 인상(기본급 대비 7.2%, 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주식 포함)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통상임금 확대 적용을 비롯해 고용안전대책위 구성, 주간연속 2교대제 8+8시간 시행에 따른 임금보전, 해고자 2명 복직, 아산공장 신규라인 증설, 일반·연구직 승진거부권 부여 등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반면, 현대차는 임금동결,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 불합리한 일부 단체협약 조항 삭제 등을 주장하며 노조에 맞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판매 비수기인 데다 개소세 인하혜택도 종료된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가 부분파업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어 생산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판매 감소 등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의 파업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현대차와 노조가 상생의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현대차 노조가 올해 노사 임금협상 요구안에 연구직과 일반직 조합원의 '승진거부권'을 포함시켜 한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조합원들은 대리에서 과장으로 승진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며, 강성노조라는 울타리 안에서 '고용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승진거부권 요구는 현대차가 노조 천국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꼴이다"라는 비판이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한 노조 관계자는 "닥쳐올 고용불안과 가족과 함께하는 삶이 불가능할 걸 뻔히 아는데 무조건 진급해서 관리직이 될 수는 없다"며 "진급을 거부하는 것이지 업무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고, 실무자로서 커리어를 계속 쌓고 계속 일을 하고 싶을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