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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후 AI 로봇이 노인 돕고, 8년 후엔 자율주행차 다닌다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 개최…스마트시티·VR/AR 비롯한 9대 전략프로젝트 공개

황이화 기자 기자  2016.08.10 14: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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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정부가 2021년 노인복지 인공지능(AI) 로봇이 노인을 돌보고, 2024년엔 자율주행차가 거리를 누빈다는 목표를 담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10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이장무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위원장, 신성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등 산·학·연 과학기술 전문가와 관계부처 장관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선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가 상정됐다.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는 크게 두 분야로 나뉘어, 후보과제로 성장동력 확보 분야에 △AI △가상·증강현실(VR/AR) △자율주행차 △경량소재 △스마트시티 등 5개, 국민행복과 삶의 질 제고 분야에 △정밀의료 △탄소자원화 △(초)미세먼지 △바이오 신약 등 4개가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1차 전략회의에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하다는 인식 하에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할 분야를 선정해 과감한 투자, 민관 협력, 규제 혁파 등 생태계 조정을 능동적으로 하는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이번에 상정된 후보과제가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최종 선정되면 민관 역할 분담 하에 시장을 잘 아는 기업이 사업을 주도하는 등 유연한 관리 시스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략프로젝트 추진에 약 1조6000억원에 별도로 민간투자 615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언어·시각인지 등 민간 중심 AI 서비스 개발로 상용화

지난 3월 세계 정상급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AI 바둑프로그램 '알파고'에 5전 4패한 데 각국이 'AI 충격'에 휩싸였다.

정부는 AI 선도국과 기술격차를 실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AI 산업을 본격 육성하고 추후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능정보사회 선도 AI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먼저 민간의 AI 제품·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AI 요소기술인 언어·시각인지·학습·추론기술 등을 민관이 협력해 개발·제공할 예정이다.

3년뒤인 2019년에는 언어-영상 이해기술을 , 10년 뒤인 2026년엔 복합지능을 개발·제공할 계획이다.

또 민간 수요를 늘리기 위해 국방·치안·노인복지 등 공공분야에 AI를 우선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산업 규모도 배로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AI 전문기업은 2019년 100개에서 2026년 1000개사로 늘릴 것이며, 소프트웨어인력이 누적 2019년 6700명에서 2026년 2만7700명으로, AI인력은 누적기준 2019년 1080명에서 2026년 3600명으로 예상했다

◆400억 펀드로 VR/AR 콘텐츠 개발 환경 조성 

2014년 페이스북이 '오큘러스'를, 2015년 애플이 '메타이오'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은 VR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 관련 기술보유 스타트업 인수 등을 통해 초기 생태계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는 VR/AR을 개발해 게임이나 콘텐츠 등 타 산업과 융합한다는 방침이다.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도 VR/AR이 활용될 예정이며, 관련 콘텐츠 확대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해 민-관 합동 '플래그십 프로젝트(플랫폼+콘텐츠)'가 추진된다.

특히 민간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총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400억원 규모(정부 240억원 + 국책은행·민간 160억원)의 VR/AR전문펀드가 마련되고, R&D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등을 지원해 융합 콘텐츠 개발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표정과 제스처 인식 및 눈동자 추적기술을 개발하고, 착용감이 향상된 디바이스가 개발된다. 또 어지럼증·멀미 등 휴먼팩터 부작용 해소를 위한 연구개발 및 법제도 개선을 통한 안전성 강화도 추진된다. 

◆2024년 자율주행차 서비스모델 선보일 것

2025년에는 글로벌시장에서 새로 출시되는 자동차 중에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자동차의 비중이 4.4%를 차지하고, 이때부터 5년 후에는 40.5%, 10년 후에는 75.1%를 차지하는 등 급속히 증가할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 구글은 레벨 3,4 수준으의 시험차량을 개발하는 반면, 국내외 주요기업은 레벨2 수준을 상용화하고 있다.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통해 우선 8대 핵심부품, 6대 융합 신기술개발 등으로 핵심부품 국산화 및 미래 자율주행 융합기술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2024년에는 AI·통신·인프라 기술 등을 연계융합해 제한된 조건의 자동제어 자율주행기술(차선-차간거리 유지, 차선변경, 교차로·분기로 주행지원, 교통 혼잡도로 우회주행 등)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글로벌 수준의 실증환경 조성 및 융합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한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인데, 2020년에는 대구 규제프리존과 연계한 핵심부품 자율주행 실도로를 실증하고, 자동차-ICT 간 협업 활성화, R&D(연구·개발), 실증사업을 매개로 한 산업간 융합의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국내 넘어 해외까지 진출도 노린다

정부는 도시개발 경험과 우수한 ICT를 우리의 강점으로 보고, 이를 접목해 5년 내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기술을 확보하고, 실증도시 구축 및 고부가가치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2020년에는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물-에너지, 교통-안전 등 개별 인프라 분야를 통합·연계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술개발 및 실증모델을 구축하고, 2021년에는 도시내 상황을 실시간 습득·분석할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각종 도시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개발해 공공서비스할 예정이다.

정부는 개발된 기술을 도시유형별로 차별화된 실증도시에 구현하고, 해외국가 수준별 맞춤형 수출모델도 제시해 스마트시티 해외진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