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시집 '님의 침묵'의 집필자 만해 한용운 선생의 애국애민정신을 기리고 한국문학에 끼친 영향력을 재조명하는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이 올해 다섯 번째를 맞아 오는 8월13일 오후 2시 백담사 만해마을 광장에서 열린다.
강원도, 인제군, 만해사상실천선양회, 동국대학교 등이 주최하고 인제신문사가 주관하는 이번 백일장은 시와 시조 2개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시제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발표되는데 심사를 거쳐 당일 오후 6시에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은 △만해축전 대회장 강원도지사상·상금 300만원(장원 1명) △만해축전 수석부대회장 인제군수상·상금200만원(차상 1명) △만해축전 부대회장 인제군의회 의장상·상금 100만원(차하 1명) △인제신문사 사장상·상금 10만원(장려 10명)이다.
참가 희망자는 인제신문 누리집이 제공하는 참가신청서(참가비 무료) 작성한 뒤 다음 달 12일 오후 5시까지 안내된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행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며 참가자는 나이 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행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만해 한용운 시인의 문학정신을 되살려 문학적인 감수성과 소양을 계발, 풍요롭고 서정적인 삶을 사는 데 기여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며 "제5회 '님의 침묵 전국백일장'에 참여해 만해 한용운 선생의 삶을 되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