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윤장현 광주시장 측근들의 과도한 시정참여와 이들에 대한 발탁인사가 민선6기 3년차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지난 8일 "정무특보 응모자 7명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노성경 광주그린카진흥원 본부장을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 본부장에 대한 정무특보 선임은 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동반되고 있으며, 윤 시장의 복심파일은 측근에 한정된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노 본부장은 지난 5월 광주그린카진흥원 공모절차에 의해 낙점된 인물이다. 당시 노 본부장의 발탁에 대해 업계에서는 '자동차산업과는 직접 연관성이 없는 인물,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이 제기됐다.
임용된 지 두 달도 안된 노 본부장에 대한 정무특보 선임은 '인사가 망사(亡事)' 라는 비난과 더불어, 윤 시장의 리더십 위기라는 질타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여기 더해 노 선임자는 정무특보 최종 2인의 면접에서 "경쟁 상대 후보를 회유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노 내정자가 경쟁 지원자에게 시 산하 기관장 자리에 임명되도록 도와줄 테니 정무특보 자리를 양보해 달라는 회유성 발언을 했다는 것.
이에 대해 노 선임자는 "만난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가 어떻게 결과가 나오든 서로 이해하고 잘 해나가자고 그 얘기만 했었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정무특보는 국회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지방의회·언론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한다. 임기는 2년으로 업무실적에 따라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그러나 노 선임자가 여기 적합한 인물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그의 가벼운 처신이 질타를 받고 있지만, 윤 시장의 혁신은 구호만 요란하다는 비난이 동반 중이다.
취임과 함께 시작된 측근인사 논란이 여전히 진행 중인 가운데 더 심각한 것은 반복되는 논란과 질타에 대해서 인사권자인 시장 자신은 크게 개의치 않고 있다는 것.
참여자치 21은 지난달 27일 민선6기 2년차 광주광역시 시정평가에서 '측근인사'를 질타하며 "최소한의 원칙과 기준이 없이 행해진 인사의 참담한 결과를 보여준 2년이었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이어 "윤 시장은 이제라도 인사에 대한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인사시스템을 정비하고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인사를 혁신 할 것"을 요구 했다.
그러나 민선6기 3년차를 시작하면서 또다시 벌어진 '측근인사 쇼'는 윤 시장의 소통부재의 한계와 더불어 '소귀에 경읽기'로 읽히고 있다.
윤 시장은 자신의 강력한 혁신의지와 지역사회와 소통에 대해 어느 정도 충실했는지 곱씹어 볼 것을 제안한다.
혹시라도 측근인사로 인해 혁신의 골든타임을 놀친 것은 아닌지 짚어볼 일이다.이번 정무특보 인사는 윤 시장 취임 이후 세 번째다. 두 전직 정무특보는 각각 6개월, 1년 2개월여 만에 중도 하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