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강사 CEO

전혜인 기자 기자  2016.07.08 18:08:4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강사 CEO가 뭐야?"

이 책을 접한 독자들이 가장 먼저 들 생각일 것이다. 저자가 강사를 CEO라고 칭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강사는 자본 없이 창업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1인 기업이다. 그리고 가장 빠르게 순이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이다. 무엇보다도, 은퇴 없이 평생 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현재 우리사회는 평생직장은 물론이고 평생직업도 보장되지 않는 시대, 평생 직업을 두세 번은 바꿔야 살 수 있는 세상이다. 지금처럼 교육의 중요성, 특히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부각된 시기는 없었다. 이런 시대에야말로 강사가 필요하다. 누구나 새로운 지식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 1호 강사 창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인생의 2막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냥 일반적인 개인의 강사가 아닌 '1인기업 프로강사 창업'을 제안한다.

이 책에는 처음 강의를 시작하는 사람도 강사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7단계 트레이닝 시스템이 실렸다. 구체적으로 △아이템 찾기 △콘텐츠 만들기 △강의안 설계하기 △강의 기본기 배우기 △강의 시연하기 △효과적으로 홍보 마케팅하기 △실전 경험 쌓기 등 해당 트레이닝 단계를 쫓아가다 보면 누구나 프로 강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강사로 성공하는 법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강사는 프로 의식을 가져야 한다. 프로의 마인드와 옷을 걸쳐입는 법을 배워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상품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강사는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 말만 번드르르한 강사가 아니라 삶의 방식에서 보여지는 영향력이 중요하다. 강사는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가지고 그 철학대로 살아야 한다. 강사에게 자기관리가 중요한 이유다.

마지막으로 강사는 행복해야 한다. 강사가 행복하지 않다면 어떻게 사람들이 강사를 믿을 수 있겠는가? 강사 자신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야 행복한 모습으로 사람들 앞에 설 수 있다.

저자 신일식은 강사 경험 없이 강사 CEO에 도전, 바닥에서부터 시작해 지금은 1만 시간·20년·3000회 이상의 강의 경력을 쌓은 우리나라 1호 강사 창업 컨설턴트다. 현재 강사 CEO로 창업하고 싶은 이들을 돕는 한국강사창업센터 대표로 재직 중이다. 출판사 라온북, 가격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