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생활용품' '생활가전제품'. 이름처럼 우리 일상생활 속 편리함과 가족 건강을 위해 실내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이 계속된 유해물질 논란에 휩싸이면서 소비자들의 불신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안방에서 일어난 세월호'라 불리는 가습기살균제 사건부터 지난달 불거진 쿠쿠전자와 대유위니아의 공기청정기 유해필터, 최근 도마 위에 오른 코웨이 얼음정수기 중금속 검출까지…. 이에 그치지 않고 청호나이스 정수기도 의혹을 사고 있다.
특히 외국기업, 국내기업 너나없이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기에 급급한 모습은 온 국민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사건들은 '녹즙기 쇳가루' '존슨앤존슨 발암샴푸' 등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 진행 중이며 미래에도 일어날 것이란 공포가 팽배하다.
그럼에도 더 이상 감출 수 없을 때까지 발뺌하는 기업들은 일관된 태도로 소비자들을 우롱하고 있다.
우리는 상품을 고를 때 디자인, 성능 이외에도 안전성을 고려해 네임밸류(Name Value)를 따지고 브랜드 값을 지불하지만, 업계 1위라고 해서 안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번 코웨이 사건을 통해 배웠다.
코웨이는 일부 얼음정수기에서 발암물질인 니켈이 검출된 사실을 1년 전부터 인지해왔음에도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오히려 정수기를 업그레이드해준다는 꼼수를 부리며 해당 부품을 교체해온 것으로 드러나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여기 보태 예전에도 제품에 대한 문제가 생기면 "고객들이 알면 좋지 않으니 말하지 말라"는 답변을 들었다는 코웨이 전 직원의 말에 코웨이 측은 "혼선을 막기 위한 일상적인 업무 지시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일상처럼 고객 기만을 일삼았다는 의미일까.
코웨이는 논란 초기 교환과 위약금 없는 해지를 내세웠으나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뒤늦게 얼음정수기 3종에 대해 단종·회수에 나서며 해당 기기 렌탈료 총 1000억원을 전액 환불하겠다는 수습책을 내놨다.
하지만 코웨이 얼음정수기 사태는 렌탈료 환불로 마무리되지 않을 것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얼음정수기로 인한 피부질환 등을 호소하고 있다.
단단히 뿔난 해당 정수기 사용자들은 네이버에 '코웨이 중금속 얼음정수기 피해자 보상촉구카페'를 개설했고, 현재 회원이 3300명에 육박한다.
이는 "안 들키면 좋고, 들키면 무마해야지"라는 안일한 태도가 불러온 참상이다. 미국의 자료가 '이렇다 저렇다'는 말은 이미 신빙성을 잃었다.
과연 소비자들을 보호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러운 정부의 안전성 규제, 또 안전성과 고품질보다는 이익을 우선하는 기업행태에 소비자들은 불신이란 늪에 빠졌다.
국민들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개선할 방도를 찾고 제2의 사태를 막아야 한다.
국민에게 지탄받는 일부 기업들은 국민의 신뢰를 저버린 대가를 반드시 치러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