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아하!] 스마트라이프 이끄는 "획기적 O2O 서비스 삼대장"

임재덕 기자 기자  2016.07.04 18:57:4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굵직한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O2O(On-Line to Off-Line) 스타트업이 우후죽순 등장하고 있습니다.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이 합쳐진 일종의 '교집합'으로 볼 수 있는데요.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전체 상거래 80% 이상을 차지하는 오프라인 시장이 온라인으로 확장돼 내년이면 약 3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홍보비를 투입하는 대기업과는 달리 스타트업이 만든 참신한 O2O 서비스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 출시되고 사라지는데요. 이에 본지가 획기적 아이템으로 우리 삶을 스마트하게 해줄 O2O 스타트업 삼대장을 소개합니다.

◆초행길도 문제없다! 주차도우미 '모두의 주차장'

#1. 직장인 A씨는 숙박부터 맛집까지 완벽한 계획을 세우고 여름휴가지로 떠났다. 하지만 A씨에겐 뜻하지 않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었다. 여행지의 특성상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았던 것. A씨는 고민하다 한 시간에 1만원 가까이하는 주차비를 지불하고서야 짐을 풀 수 있었다. 물론 주차비 걱정에 휴가가 즐거웠을 턱은 없다.

이러한 모두의 걱정을 해결해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주차장 위치부터 가격정보까지 모든 주차 정보를 제공하는 '모두의 주차장'인데요.

이는 모두컴퍼니의 강수남 CEO가 주차를 할 수 있는 '공유' 공간에 대해 고민하다 우연히 찾은 아이템이라고 합니다.

사실 주차 앱은 종류가 많지만 민영주차장부터 공영, 무료, 공항, 부설주차장까지 총 4만1088개 주차정보를 제공하는 앱은 모두의 주차장이 유일한데요.

이 앱을 사용하면 위치 정보를 이용해 내 주변의 주차장을 바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리 휴가지의 주차장 정보를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 운영시간부터 요금정보, 카드결제가능여부까지 주차장 이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클릭 한번으로 모든 택배 관리한다 '스마트택배'

#2. 신촌 한 피부과에 근무하는 코디네이터 B씨는 택배 마니아다. 실생활에 필요한 생수부터 가전, 가구까지 모든 것을 택배로 주문할 정도다. 하지만 B씨는 최근 온라인 구매에 염증을 느끼고 있다. 최저가를 찾아 구매하다보니 여러 쇼핑몰에서 나누어 구매해 배송과정을 일일이 확인하기 어려웠던 것. 하지만 B씨의 고민은 단번에 해결됐다. 택배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택배' 덕분이다.

스마트택배는 스윗트래커가 2013년 개발한 택배 전 과정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스윗트래커는 이 앱으로 2년 연속 구글플레이 최고의 앱 베스트 3에 선정됐으며 구글플레이 인기 개발자 및 추천 앱 등에 선정되기도 했죠. 심지어 출시 1년 만에 200만 회원을 확보하는 저력도 뽐냈습니다. 6월 기준 회원은 750만명, 꾸준히 사용하는 사용자는 300만명을 넘어섰죠.

국내 32개 택배사와 협력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택배는 이용자가 앱을 실행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편리한 UX를 제공하는데요.

이 외에도 △스미싱 경고기능 △쇼핑 다이어리 △착한택배 평가 등 차별화된 메뉴를 신설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네요.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해 무인택배시스템도 개발했다고 합니다.

◆호텔·영화·공연 등 당일 타임커머스의 왕은 나 '세일투나잇'

#3. 연일 야근에 시달리는 게임 개발자 C씨는 갑작스러운 휴가계획이 잡혔다. 당장 다음날 떠나야 하는 일정인 것. 하지만 1년에 한 번 가는 휴가를 대충 보내고 싶지 않던 C씨는 조식이 제공되는 고급 호텔을 덜컥 예약했다. 며칠 후 C씨는 지인에게서 타임커머스라는 서비스를 소개받고 충격에 휩싸인다. 타임커머스를 활용하면 최대 85% 할인된 가격에 호텔을 예약할 수 있었던 것. 후회가 컸지만 이미 지난 일을 돌이킬 수는 없었다.

타임커머스는 시간이 지나면 팔 수 없는 상품을 마감 직전 할인 판매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최근 이 방식을 활용한 '세일투나잇'이 연일 화제입니다. 세일투나잇은 1800여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국내숙박뿐 아니라 해외숙박, 고객의 여가활동 접점에 닿아 있는 영화, 공연, 외식 등을 50~8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 △베스트웨스턴 해운대 △씨엘드메르 △더 마크 호텔, 강원도 △더클래스300호텔·콘도 △라마다 속초 호텔, 여수 △여수엠블호텔 등을 30% 이상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고 하네요.

또 호텔예약사이트 '부킹닷컴'과 제휴해 전 세계 224개국 여행지 9만곳에 위치한 92만개 숙박업체를 비롯해 △워터파크 △놀이공원 △다양한 레저 상품 등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은 만 3세 이상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하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스마트한 앱으로 스마트한 삶을 영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