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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사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안녕! 종이사보 45년"

'채널H' 4만여 임직원 실시간 양방향 온라인 소통

전훈식 기자 기자  2016.06.24 14: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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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한화그룹이 다음 달부터 기존 사내보와 사내방송을 한데 묶은 사내커뮤니케이션 공감 미디어 '채널H'를 오픈한다. 한화그룹 임직원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통로가 될 '채널H'는 디지털·모바일을 통한 임직원 간 자유로운 소통에 초점을 맞췄다.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한 '채널H'는 24시간 실시간으로 그룹 임직원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자리 잡고, 회사소식뿐만 아니라 임직원들 간 대표 소통창구 역할도 함께 담당한다.

최근 방산 및 석유화학 회사 인수·글로벌 사업 확대 등으로 직원 및 사업장이 증가하면서 그룹 경영철학을 실시간 공유하고, 계열사 간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전면 개편할 필요성도 제기됐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화그룹은 디지털에 기반한 콘텐츠 제공으로 그룹 핵심가치 및 일류정신을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PC나 모바일로 시공간 제약 없이 회사와 개인간 공감대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널H는 회사 뉴스 외에도 조직문화와 자기개발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주요 콘텐츠는 △H뉴스 △H스페셜(생활콘텐츠 등) △H컬처(비전 공유) △H라운지(쌍방향 소통공간) 네 가지 테마로 구성됐으며, 직원들이 직접 뉴스 콘텐츠를 생산할 수도 있고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우선 임직원들만 대상으로 오픈하며, 추후 일반 네티즌들에게도 그룹 뉴스와 한화인 삶의 모습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채널H 오픈에 따라 창간(1971년) 후 45년간 매달 발행되던 그룹 사보 '한화·한화인'은 6월 통권 543호를 마지막으로 발행을 중단한다.

한화 사보는 그룹의 굵직한 M&A부터 시작해 기러기가족의 가족방문기, 아빠가 쏜다 등 임직원뿐만 아니라 가족 애환까지 담으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화그룹은 45년간 발행한 사보 종간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그룹과 사보 역사를 담은 기획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1971년 창간호부터 6월 종간호에 이르는 사보로 그룹 성장과 한화인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는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 사옥 1층에서 열렸으며, 오는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는 한화생명63빌딩에 전시한다.

아울러 지난 20일 오전에는 서울 중구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에 입주한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테크윈 등 대표이사들이 함께 전시물을 둘러보며 옛 추억을 떠올리기도 했다.

전시회에서는 그룹 역사와 사보 성장기를 타임라인으로 구성해 연대별 주요 내용 및 하이라이트를 소개한다.

그동안 변화된 사보 표지, 연대별 인물사, 뜨거웠던 역사와 따스했던 이야기들 등 다채로운 내용을 소개해 사보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짚어 보며 그룹 발전사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한화그룹 사보는 지난 1971년 1월 사세 확장과 현대적 경영기법 도입으로 회사 경영철학을 전 임직원이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탄생했다. 전국적으로 산업화가 본격화되면서 화약산업을 주축으로 성장했던 당시 한국화약은 회사 주력 사업 이름을 빌려 사보 제호를 '다이나마이트 프레스'라고 명명했다.

이후 '다이나마이트'로 변경했다가 지난 1992년 그룹 창립 40주년을 맞아 그룹명을 한국화약에서 한화로 바꾸면서 사보 제호도 '한화'로 변경했다. 이후 1999년 IMF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출발과 함께 '한화·한화인'이라는 현재 제호로 다시 한 번 이름을 바꿔 오며 통권 543호까지 발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