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선주사인 시스팬(Seaspan)사의 게리 왕(Gerry Wang) 회장을 만나 양사 협력방안과 현안인 용선료 조정 등을 협의했다.

14일 대한항공 서울 서소문 사옥에서 이뤄진 이번 만남에서 조 회장은 현재 진행 중인 자율협약에 의한 구조조정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시스팬 사의 협력을 요청했다.
아울러 양사 회장은 글로벌 트렌드인 해운사와 조선사가 선박제작에 공동설계 및 표준화로 값싸고 좋은 배를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에코십(Ecoship)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 향후 선박의 건조 및 운영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한 것.
시스팬은 120여척의 컨테이너선을 보유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선주사다. 한진해운은 1만TEU급 컨테이너선 7척을 시스팬으로부터 용선해 운영 중이며, 현재 양사는 용선료 조정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는 상황이다.
한진해운은 5월 초 협상단을 구성해 용선료 조정 협상에 착수했으며, 선주사들과 1차 협상을 마치고 "대화와 협의로 용선료 조정과 지불 지연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한진해운은 구체적인 용선료 조정 내용을 협의하는 후속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자율협약 조건 충족을 통한 재무적 안정성 확보에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함은 물론, 세계적인 글로벌선사로 지금까지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 관계, 영업 네트워크 및 선박운영 노하우를 지켜내는 것이 회사를 살리는 길이라는 각오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수기 접어들면서 수익확보가 중요한 만큼 선박운영의 효율성 면에서 한진해운은 계선중인 컨테이너선 한 척도 없이 운영선박을 전부 활용하면서 수익극대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진해운은 지난달 4일 조건부 자율협약 시작 이후 13일 'THE 얼라이언스'결성을 발표했고 19일에는 1차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채무조정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등 자율협약 전제조건을 충실히 이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