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서울문산고속도로 민간투자가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서울문산고속도로㈜ 건설 주간사인 GS건설은 9일 서울문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금융약정식을 갖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시 중구 소공동 소재 플라자소텔에서 진행된 금융약정식에는 박정수 서울문산고속도로㈜ 대표이사와 김태진 GS건설 CFO를 비롯해 금융주선기관, 투자자 및 대주단, 자산운용사, 건설출자자, 자문기관 등 28개 기관 총 8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금융주선사로는 교보생명과 한화생명이 나섰고, 이번 프로젝트 금융약정 총액은 9304억원이다.
박정수 대표이사는 "경기 서북지역 최초의 민자고속도로인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착공되고 이렇게 금융약정식까지 갖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남북경협과 통일을 대비한 국가기간망 노선을 완성시킨다는 사명감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문산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까지 35.6㎞를 잇는 왕복 2~6차로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총 투자비는 2조1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무관청인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8월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같은 해 11월 착공했으며, 5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오는 2020년 11월 개통 예정이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국토 서부 축 간선도로망인 익산~문산 구간 중 마지막 구간으로 경기 서북지역에 구축되는 최초의 민자 고속도로다. 특히 남북경협과 통일을 대비한 노선으로 향후 개성~평양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의 주축이라는 점에서 의미있는 사업이다.
한편, 서울문산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 등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도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서북부와 남부를 연결해 주택·산업 밀집지역인 파주, 고양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크게 개선돼 교통혼잡비용 및 불류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