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1994년 미국의 생명공학 벤처기업인 Calgene이 개발한 토마토인 FlavrSavr 가 처음으로 미국 FDA으로부터 시판 승인을 받았다. 이 GM토마토는 저장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시판 처음에는 큰 인기를 끌었다.
그 이후로 많은 종류의 GM작물이 만들어져 포장시험이 이뤄졌으며 안전성 검정을 거쳐 시판 허가를 받았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GM작물들은 크게 나누면 대략 다섯 가지의 형질이 포함돼 있다. 즉 해충 저항성, 병 저항성, 제초제 저항성, 영양성분의 향상 그리고 저장성 향상이다. 이들 형질들은 수량을 증가시키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물에 꼭 필요한 형질들이다.
이들 형질들이 전환된 주요 작물들은 알팔파, 콩, 카놀라, 목화, 아마, 옥수수, 멜론, 파파야, 튤립, 감자, 벼, 메주콩, 호박, 사탕무, 토마토 그리고 밀이며 모두 16개 작물이다.
이러한 16개 작물중 중요한 몇 가지 작물의 예를 들면, 먼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재배면적을 가진 메주콩의 경우 제초제 저항성, 해충 저항성 그리고 가장 우수한 지방으로 알려진 올레인 산(oleic acid) 함량을 높이는 유전자가 전환돼 시판되고 있다.
제초제 저항성 메주콩은 미국, EU, 중국을 비롯해 16개국이 재배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을 포함해 10개국이 수입하고 있다. 해충 저항성 메주콩은 미국, EU, 중국 등 11개국이 재배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등 7개국이 수입하고 있다.
올레인 산이 향상된 GM메주콩은 일반콩이 24%인데 반해 80% 이상의 함량을 보이고 있다. 미국, 캐나다를 포함해 7개국이 재배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등 6개국이 수입하고 있다.
제초제 저항성 옥수수는 미국, EU, 중국 등 15개국이 재배하고 있고 한국, 일본, 스위스 등 11개국이 수입하고 있으며 해충 저항성 옥수수는 미국, EU 등 17개국이 재배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스위스 등 11개국이 수입하고 있다.
제초제저항성 쌀은 미국, 캐나다를 비롯한 7개국이 재배하고 있고 해충 저항성 쌀은 중국과 이란이 곧 상업화 할 예정이다. 익는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GM토마토는 미국, 중국, 캐나다 그리고 멕시코에서 재배되고 있다.
해충 저항성 감자는 미국, 캐나다등 4개국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바이러스 저항성 감자는 미국, 호주 등 4개국이 생산국이다.
이렇듯 GMO는 개발돼 상업화된 지 20년이 경과해 농민, 소비자 그리고 환경에 수많은 혜택을 제공해온 작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호일 KISTI ReSEAT 전문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