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똑똑하고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게 상식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것만으로 부족한 모양입니다. 학창시절 기대를 한 몸에 받던 모범생 친구가 막상 사회에서 제대로 빛을 못 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승승장구하던 모범생이 심지어 열심히 일하는데도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허핑턴포스트US는 최근 똑똑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일곱 가지 이유를 분석해 실었습니다. 성공하려면 스마트함과 노력 외에도 더 많은 요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과거 잘 나갔지만 지금은 그저 그런 당신이라면 참고하세요.
◆새로운 사람을 사귀지 않는다
익숙한 사람과 계속 잘 지내는 것은 새로운 관계를 쌓는 것보다 훨씬 편합니다. 하지만 오랜 친구를 지키는 것만큼 새로운 인연을 계속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익숙한 사람들 곁에서는 같은 아이디어만 끊임없이 돌기 때문에 가끔은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취해야 합니다. 처음엔 어렵겠지만 일주일에 한 명 정도 만나는 것을 목표로 가볍게 시작하세요.
◆바뀐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
환경이 바뀌면 상당한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익숙함에 젖을 수록 낯선 곳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환경은 그야말로 기회와 혁신의 원천입니다. 변화에 저항하는 것보다 변화 자체를 이용하고 호기심을 가져야 합니다.
◆예측된 위험조차 감수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두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당장의 스릴을 즐기기 위해 오랫동안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눈먼 위험'과 잠재적인 손실은 있지만 인생에 득이 되는 '예측된(계산된) 위험'입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위험 자체에 발을 들이지 않고 안전한 길을 고집합니다. 모두의 뒤를 따르거나 누구나 인정할만한 직업만 택하는 식입니다.
◆'스펙'이 성공의 보증수표라 믿는다
학창시절 모범생은 졸업과 함께 높은 학점과 실적을 자랑합니다. 언제나 최고였고 찬사에 익숙하죠. 이들은 종종 "나는 학벌이 좋고 뛰어나니까 더 나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식의 논리를 펴기도 합니다. '스펙'은 모든 길을 열어줄 열쇠 같지만 삶은 그렇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실적을 얻으려 한다
똑똑한 사람들은 시간낭비를 싫어합니다. 과도하게 시간관리에 집착하거나 한 가지 일에 몰두해 시간을 쓰면 다른 목표를 놓친다고 여기기도 합니다. 어떤 분야를 새로 배우고 개척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하고 장기적으로 더 큰 성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 대비 실적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이를 견디지 못합니다.
◆결정장애에 시달린다
똑똑하고 열심인 사람에게는 다양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문제는 다양한 기회 앞에서 여기저기 기웃대며 고민만하는 경우입니다. 모범생은 주변의 말을 듣고 어떤 선택이 자신에게 가장 어울릴지 오랫동안 고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끔은 주어진 기회에 과감하게 뛰어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는다
놀랍게도 모범생들은 자신을 과소평가합니다. 일에서 지나치게 꼼꼼하고 결과물이 나오기 전부터 끊임없이 예측을 합니다. 이런 태도는 훌륭해 보여도 실제 도움은 안 됩니다. '만약' 또는 '내 능력은 충분하지 않아' 등의 생각은 스스로를 움츠러들게 만듭니다. 매사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