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눈 주변의 피부는 얼굴의 다른 부위에 비해 두께가 얇아 약간의 색소침착, 혈관의 확장 등 현상이 있을 땐 눈 밑이 퀭하고 어두워 보여 피곤하면서도 나이든 얼굴로 보이게 된다.
특히 장기간 모니터나 휴대전화를 이용해 눈 주위 근육들이 쉽게 피로해지는 현대인들은 그만큼 눈 주위 피부 처짐이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크써클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다크써클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눈 밑의 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되는 경우, 둘째 눈 밑 앞 광대가 꺼져있는 경우, 셋째 눈 주변 혈관의 과도한 확장 마지막으로 색소가 침착되면서 발생하는 경우다.
따라서 다크써클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치료가 가능하다. 눈 밑 지방이 돌출되는 경우는 고전적 방법의 하안검 수술 또는 결막을 통한 눈밑지방 재배치 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고전적 방법의 하안검 수술이란 아랫눈썹에서 3~4mm아래 피부 절개하고 눈밑 근육을 지나 지방층에 도달한 후 지방을 일부 제거하거나 재배치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의 하안검 수술은 처진 지방과 피부의 양이 많을 때 효과적이지만 피부 처짐이 적은 젊은 층에서는 오히려 눈밑의 흉터를 남길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눈밑 근육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눈꺼풀 뒤집힘이나 눈꼬리모양의 변형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결막을 통한 지방재배치는 아래 눈꺼풀 안쪽의 결막을 절개한 후 근육층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지방주머니를 찾아내어 재배치 하는 방법이다.
결막을 통한 지방재배치의 경우 눈밑 근육층에 거의 손상을 입히지 않고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 절개선이 없기 때문에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고 눈꺼풀 뒤집힘이나 눈꼬리 모양의 변형과 같은 부작용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젊은 층의 다크써클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졌다. 사람에 따라 회복기간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안검 수술의 경우 결막을 통한 눈밑지방 재배치에 비해 붓기와 멍이 더 많이 생기고, 눈밑 절개선의 실밥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1~2주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결막을 통한 눈밑지방 재배치의 경우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고 멍이 드는 경우가 많지 않아 붓기가 어느 정도 빠지는 수술 후 2~3일이면 일상 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
눈밑 앞광대의 꺼짐으로 인한 경우 필러나 지방이식을 통해 커버할 수 있다. 이것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시술이 가능하고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눈 주위는 피부가 얇고 많은 혈관들이 지나는 곳으로 시술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부위다.
시술 시 주사바늘 보다는 끝이 뭉툭한 캐뉼라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필러 입자의 크기 또한 너무 두꺼운 것을 쓰면 울퉁불퉁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눈밑 층에 따라 선별된 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혈관음영과 색소 침착으로 인한 경우 특정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 색소를 제거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단, 한 번 수술로 지속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과는 달리 한 번 시술로 색소침착이 완벽히 사라지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눈 주위는 피부가 얇고 많은 혈관들이 분포하는 곳으로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김수영 스페셜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