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의화 의장, 라슬로 꾀비르 헝가리 국회의장 접견

한국-헝가리, 양국 다양한 분야 교류 증대 기대

김경태 기자 기자  2016.05.10 09:35:0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정의화 국회의장은 9일 의장접견실에서 라슬로 꾀비르 헝가리 국회의장을 접견하고 양국관계 발전과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접견에는 △김태환 한국-헝가리 의원친선협회장 △구기성 입법차장 △김성 의장비서실장 △박흥신 국회대변인 △김일권 국제국장 △송웅엽 외교특임대사가 참석했다. 헝가리 측에서는 △라슬로 엘 시몬 헝가리-한국 의원친선협회장 △어틸러 메쉬테르하지 헝가리-한국 의원친선협회 회원 △가보르 처버 주한헝가리대사 △피테르 샤르디 외교국장 등이 함께 했다.

헝가리는 언어와 음식 등 문화적으로 유사성이 많은 나라다. 헝가리의 민주화혁명은 한국인들의 기억에 깊이 남았으며 유럽에서 지정학적으로 요충지에 위치해 한국과의 인적·물적 교류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곳이다. 

정 의장은 "이번 꾀비르 의장의 한국 방문은 양국 간 국회 차원의 교류뿐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분야의 협력을 강화시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꾀비르 의장은 "지난해 7월 정 의장의 헝가리 방문은 한국과 헝가리 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화시킬 수 있는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양국 의회 간 교류협력이 지속·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한편 정 의장은 북한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도발 등과 관련해 헝가리 정부 및 의회가 한국입장을 지지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