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하동재첩에는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고 정자의 생식을 돕는 아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꾸준히 먹으면 남성 건강을 100세까지 꾸준히 지킬수 있다.
또한 재첩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틴, 타우린 같은 풍부한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작용해 간장 해독과 간 기능을 향상시키며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비만이나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적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DHA·EPA 같은 고도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중성기질을 저하시켜 혈압을 낮춘다. 심혈관계를 개선과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재첩은 눈을 맑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황달을 치유한다고 기록돼 있다. 아울러 몸의 열을 내리고 기를 북돋아주며, 소변을 맑게 하고 당을 조절한다고 했다.
하동녹차연구소의 하동재첩 성분 연구에 따르면 해산물에는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특히 하동재첩에는 나이신(비타민B3)이 바지락보다 1.4배 많다.
또한 하동재첩에는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1이 바지락의 9배, 홍합의 4.5배나 되고, 비타민E도 바지락의 2배 이상 많아 근(筋) 기능 유지와 황산화작용에 뛰어난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빈혈이나 철분결핍증상에 도움을 주는 철분도 다량 함유돼 있으며, 면역력 강화, 세포분열, 성호로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아연도 바지락과 홍합보다 1.5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언급했다.
이외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바지락의 2배, 홍합의 3배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결합해 뼈의 주요성분이 되는 인도 바지락의 1.3배, 홍합의 2배 이상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하동재첩과 조개류의 비교연구를 통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동재첩의 성분과 효능이 담긴 홍보포스터를 제작해 재첩을 파는 관내 식당에 부착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물 맑은 섬진강에서 자라는 하동재첩에는 인체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 이번에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성분과 효능이 담긴 포스터를 만들어 식당에 붙이게 됐다"며 "하동재첩 홍보와 소비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