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갑'이라는 이유만으로 횡포를 부리는 이들이 있다. 이미 지난 일이지만 포스코 라면 상무를 비롯해 대한항공의 땅콩회항은 이미 유명한 일화다. 그런데 최근 권력층의 '갑질'행태가 또다시 거론됐다. 지난 2일 정우현 MPK 회장이 서대문구의 한 대학교 건물에서 출입문을 닫아놨다는 이유로 경비원의 얼굴을 2차례 때린 것.
이 사건은 같이 근무하는 경비원의 신고로 알려진 것인데, 사실 서민들이 피해를 당했을 때 신고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런 고민을 해소해주는 곳이 만들어졌다.
민생대책위원회(사무총장 김순환)에서 운영하는 '24시간 갑질 피해 신고 콜센터(02-2632-0412)'가 바로 그곳이다. 김순환 사무총장을 만나 24시간 갑질 피해 신고 콜센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봤다.
지난 1988년 설립된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정당 그리고 사상과 이념을 초월한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책무라 여기며 '서민이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영혼을 바친다'는 신념으로 설립됐다.
특히 사법·입법·행정부의 눈과 귀가 돼 얼어붙은 민심을 달래고 서민의 무거운 짐을 덜어주기 위한다는 목적이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폭넓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국회에 책임을 떠넘기기 보다 1000만 서민 혼을 담아 '끝까지 추적해 처리한다'는 마음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마음가짐을 내세운 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24시간 갑질 피해 신고 콜센터(이하 콜센터)'를 개소했다.
이 콜센터는 갑질 피해를 입은 서민에게 신고가 들어오면 내용을 검토해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민·형사 소송 등 법률 지원으로 피해 구제에 나선다.
김순환 사무총장은 "국민 기본권 박탈의 현실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며 "사회적 공분이 가라앉은 사안도 추적해 보상이 적절히 이뤄졌는지, 보복은 없었는지 등도 검증해 법적 조치까지 취할 방침"이라고 큰소리로 말했다.
◆개소 일주일 만에 피해신고 140여건 달해
콜센터에서는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상담사 1명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담 접수를 받고 있다. 일과시간이 끝난 오후 6시 이후에는 전자우편(E-mail)을 통한 접수나 착신전환을 통해서도 접수 가능하다.
이렇게 업무를 시작한 콜센터는 현재 전화문의만 100여건이 넘은 상황이고 이메일 접수는 40여건으로 총 140건에 달할 만큼 많은 피해 접수가 이뤄지는 중이다.
접수되는 내용은 다양한 분야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들어오는 사항은 아파트 관리 과정과 공무원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다. 특히 서민의 고충을 해결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경우 지위를 악용해 더 '갑질'을 하고 있으나, 자세한 사항을 말하기는 곤란하단다.

그밖에도 재건축에 대한 부분과 스마트폰 명의도용에 대한 문제는 계속해서 접수되으며 피해대책에 대한 법률적인 지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 사무총장은 "콜센터 개소 후 정식으로 운영한지 이제 열흘 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우리나라에 갑질 피해를 당한 사람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며 "너무 많은 전화가 몰리다 보니 일과시간에는 간단한 피해신고만 받고, 자세한 사항은 이메을을 통해 접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를 받은 대부분 사람이 40대 이후로 이메일을 사용할 줄 알지만, 고령층은 이메일을 잘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화상담을 하고 있다"며 "전화상담이 힘든 이들에게는 직접 방문을 통해 민원사항을 접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갑·을'관계 아닌 모두가 '갑'이 되는 관계 만들 터
콜센터는 모든 민원을 피해상황으로 보지 않는다. 일단 민원이 접수되면 사건 당사자에게 공문으로 확인하고, 피해 사실이 증명될 경우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법률적 자문을 필요로 할 경우 '서변(서민을 위한 변호사 모임)'의 변호사 20~30명의 변호사가 최소한의 비용으로 법률적 상담 및 소송을 하며 서민들을 돕는다.
김 사무총장은 "콜센터에 접수하는 사람들이나 서민민생대책위원회를 찾아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이들을 위해 '서변'에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돕고 있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더불어 "우리는 오랫동안 서민 민원을 해결해 오며 쌓인 노하우가 있다"며 "법적 해결보다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해 협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첨언했다.
여기 더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콜센터 접수사항을 주별·월별로 실태조사해 잘못된 갑질 관행은 정부나 정치권에 알려 '갑·을 관계'가 아니라 모두가 갑이 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하나의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끝으로 김 사무총장은 '갑질 피해보호법' 제정에 대해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갑질 피해가 발생해 신고를 하더라도 최종 결론으로 가면 법적 처벌 가능한 법안이 없다"며 "'갑질 피해보호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할 것"이라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