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현대자동차(005380)는 26일 서울 본사에서 2016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차에 따르면 올 1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7377대 △매출액 22조3506억원(자동차 17조 2389억원, 금융 및 기타 5조1117억원) △영업이익 1조3424억원 △경상이익 2조1634억원 △당기순이익 1조7681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다.

먼저,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한 110만7377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는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7% 증가한 16만577대를 판매했으나 해외시장에서는 신흥시장 수요부진 등의 영향으로 7.9% 줄어든 94만6800대 판매에 그쳤다.
매출액은 판매감소에도 EQ900 출시 및 SUV 판매증가 등으로 제품 믹스가 개선되고, 금융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보다 6.7% 증가한 22조3506억원이었다. 아울러 매출원가율은 공장가동률 하락 및 신흥국 통화약세 등의 영향으로 같은 기간 1.7%p 오른 81.0%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국 프로풋볼(NFL) 결승전 슈퍼볼 광고 및 신차 출시 등 마케팅 관련 비용이 늘고 미래성장 동력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 확대로 경상연구비가 증가하면서 전년동기에 비해 5.6% 증가한 2조8969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의 결과 매출액 대비 영업부문 비용 비중은 13.0%를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0.1%p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연구개발 투자 확대 등으로 일부 비용이 증가했지만 이는 단순 비용 집행이 아닌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5% 줄어든 1조3424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1.6%p 하락한 6.0%에 머물렀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각각 6.8%, 10.8% 감소한 2조1634억원 및 1조7681억원이었다.
한편, 현대차는 향후 전망과 관련해 신흥국 경기부진이 심화되고 주요 선진국들도 경기회복 둔화 조짐을 보이는 등 저성장 기조의 전 세계 확산이 예상됨에 따라 향후에도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이와 같이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판매증대 및 수익성 제고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차효과를 극대화하고 SUV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판매기반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수익개선 활동과 비용절감 노력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중 당사 최대 볼륨 모델인 신형 아반떼를 미국 및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했고 시장반응이 좋다"며 "2분기부터 본격 신차효과가 발생할 뿐 아니라 수요가 늘고 있는 SUV 공급도 계속 확대하는 만큼 향후 판매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2분기 이후 판매확대에 기반을 둔 공장가동률 상승과 신차 판매증가에 기인한 인센티브 안정화가 예상된다"며 "그간 수익성에 부담이 되던 원화 대비 이종통화 환율의 기저도 낮아지는 만큼 전사적인 수익성 향상 활동을 통해 실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미래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를 구축하는데도 최선을 다한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우수인재를 적극 확보하겠다"며 "이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친환경 및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등 미래 기술 우위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제네시스 브랜드의 조속한 글로벌시장 안착 및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의 주요시장에서의 성공적 진입에 만전을 기해 미래성장 동력을 착실히 다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