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진으로 인해 더욱 '잔인한 4월'이다. 최근 일본 규슈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일어나 4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오는 등 큰 피해를 남겼다. 같은 환태평양지진대에 속하는 남미 에콰도르, 남태평양의 섬나라 통가에서도 강진이 연이어 발생하는 등 '불의 고리'가 들썩이고 있는 셈이다. 전세계가 지진 공포에 휩싸인 것도 무리가 아니다.
이번 규슈 지진으로 수십만명이 대피해야 했다. 도로와 철도 교통이 마비되고 가스 및 수도 공급의 중단으로 수십만명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번 지진은 특히 그 파장이 좌우가 아닌 상하로 오는 형태의 지진이라 더욱 피해를 키웠다. 본진 이후 찾아온 여진이 더 셌다는 점도 특이사항이었다. 아울러, 여진이 본진과 같은 진앙지나 근처에서 일어난 게 아니고, 다른 지역에서 추가로 일어나 덮친 다른 단층 간 복합 사고라는 해석도 나온다. 광역 범위의 연쇄적 지진이라는 개념이 새로 불거졌다는 것이다.
때문에 과거의 지진 상식으로 대처나 예상이 어려운 '새로운 지진 패턴'이 일반화되는 '뉴노멀'이 오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일고 있다. 이번 상황이 1995년 고베 대지진보다 오히려 규모가 큰 지진이었지만 초밀집도시화된 지역이 아니라 그나마 인명 피해가 적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지각 변동에 대한 우려는 그간 지진 대비가 철저하다는 자부심으로 살아온 일본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일본이 이 정도니 만약 한국에서 같은 크기의 지진이 발생하면 그 피해가 어느 정도일지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다.
안타까운 점은 우리도 이 같은 문제를 타산지석 삼아 미리 대책을 강구하자는 목소리가 되풀이되지만, 실제로 그런 위기감이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대목이다. 일찍이 씨프린스호 같은 거대한 해양사고를 겪은 뒤에도 해난 관리 대응 능력을 키우지 못해 세월호 구조 실패가 일어난 게 그 예가 아니겠는가.
이런 상황에서 일본에서 지진 소식이 날아들기 전에 '지진 유비무환'을 외치고 나선 지방자치단체가 있었다는 점은 새롭다.
인천시는 지난달 초 날로 증가하고 있는 지진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한 바 있다.
사실 인천시가 내놓은 '2016년 지진방재시행계획'은 국가 지진방재분야 최상위 계획인 제1차 지진방재 종합계획(2015~2019년)에 근거해 수립한 것이라 완전히 독창적인 행보라고까지 볼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천시에서 이처럼 발빠르게 대응하고 나선 점은 눈길을 끈다. 지역 상황을 반영, 경각심을 북돋우고 일처리에서 우선 순위를 두기로 한 '판단능력'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실제로 지난해 5회를 비롯해 최근 10년간 인천지역에서는 총 49회의 지진(연 평균 5회)이 발생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전체적으로도 2013년 역대 최대인 93회를 비롯해 최근 10년간 총 569회의 지진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지만, 인천지역에서 예의 주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이를 공직자들이 허투루 보고 있지 않았다는 방증이 바로 지난달 나온 계획안이었다고 평가하고 싶다.
인천시와 산하기관에서는 지진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지난해 지진발생을 조기 감지하는 지진가속도 계측기 10곳을 운영하는 한편, 기존 공공시설물 971개 대상 시설 중 440곳의 내진 성능을 확보해 내진성능 확보율을 45.3%까지 높였다.
또한 올해 동구청·옹진군청 등 군·구 청사시설 4곳에 추가로 지진가속도 계측기를 설치해 청사시설 설치를 100% 완료할 계획이며, 민간소유 건축물에 대한 내진보강 대국민 홍보 등 자발적 내진보강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렇게 '인천형 지진방재 대책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물론 앞으로도 지진 대응을 위한 지자체 노력은 더 많이 필요하다. 해안과 도서지역을 끼고 있는 인천 지역특성상, 지진해일(쓰나미) 예·경보 시스템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시스템 확충 등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번 규슈 케이스에서 보듯, 지진 이재민 발생 시 여진 등의 2차 피해로부터 안전한 수용시설 확보 등에 보다 심층적인 고민을 해야 한다.
사족이지만, 지자체가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으로 재해에 안전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나선 것만으로 완벽하지 않다는 점도 기억하자. 중앙부처나 다른 지자체와 끊임없이 교류와 협력해 선순환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이번 인천형 지진 대책의 불씨를 잘 활용해 보기를 제안한다.
위기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에 미리부터 부지런히 애쓰는 지자체 공직자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보완해 효과를 높이는 것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