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아프리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 경제와 단절된 대륙, 분쟁과 부패로 얼룩진 대륙, 해외 원조에 의존하는 대륙이라는 낡은 담론은 사라지고 비즈니스, 기술, 아프리카의 인재들이 주도하는 변혁의 물결이 이 대륙을 세계의 변방에서 주류로 밀어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의 미덕은 가장 최근의 아프리카 동향을 가장 우리 피부에 와 닿도록 전달한다는 데 있다. 저자들은 떠오르는 기회의 대륙, 아프리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제적인 활기에 집중해 사회, 문화로 퍼져가는 그들의 급격한 변화의 움직임을 세심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저자들은 수십 년에 걸친 아프리카에 대한 경험을 모아 아프리카의 새로운 트렌드, 실리콘 밸리의 벤처 캐피털 기업과 미국의 주요 기업들로 하여금 아프리카 경제에 상당한 투자를 하게 만든 트렌드에 대해 설명한다.
우선 수년간의 조사와 수백 명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넥스트 아프리카'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새롭게 싹트고 있는 기술 지향적 비즈니스와 성공적인 기업가의 활약과 젊은 인력들의 활기찬 분위기를 전달한다.
이어 런던의 대중음악 차트, 밀라노의 런웨이, 할리우드의 스튜디오를 들썩이게 하고 있는 아프리카 스타들을 소개한다. 아프리카의 변혁에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있는 아프리카 대륙 밖의 아프리카인, 디아스포라 이민자 그룹이 어떻게 부를 키워가고 있고 아프리카 성공에 기여하고 있는지도 분석했다.
또한 글로벌 시민이나 공공정책을 만드는 사람들, 기업의 CEO들이 이제 어떤 시각으로 아프리카를 보아야 하는지, 그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복잡함을 더해가고 있는 이 대륙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에 입각한 보다 세심한 '순량'의 접근법을 내놓는다. 그리고 여전히 계속된 문제를 급속한 진보와 조화시킨다.
저자들의 문장은 기회의 대륙, 아프리카의 생동감을 닮아 있다. 유념해야 할 것은 이것이 분명 지금 현재 아프리카에서 일어나고 있는 강력한 움직임이라는 것이다. 가격 1만6000원. 미래의창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