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어드밴텍테크놀로지스(대표 최영준, www.advantech.co.kr )는 최대 54Mbps 속도의 무선 랜(IEEE802.11b/g)을 장착해 무선네트워크를 실현한 팬리스(fanless) 임베디드 박스 컴퓨터 ‘ARK-3384’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26.4 x 6.9 x 13.7 cm 크기의 독립된 임베디드 형태를 가진 이번 신제품은 I/O 컨트롤, 이더넷 포트, 듀얼 독립 디스플레이로 구성된다. 802.11b와 802.11g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무선랜 기술이 사용돼 까다로운 배선 문제를 없애고, 별도의 쿨러가 필요없는 팬리스(Fanless) 형태로 협소한 공간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내부는 저발열, 저전력의 인텔1. 4GHz 펜티엄 M 프로세서나 셀러론 M 프로세서를 장착하고855GME/852GM칩셋으로 구성된 인텔 익스트림 그래픽스2 를 탑재해 의료 사진출력, 연구실 자동화, 공공 정보 터미널 등 최저 소음 시스템과 선명한 화질을 요구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대용량 데이타 저장을 위한 2.5"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베이와 충격에 강한 컴팩트 플래쉬 I/II 카드 슬롯도 갖췄다.
쉽게 파손되지 않는 견고한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실외의 진동, 분진, 과열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고 –20도에서 60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랙(rack, 서버고정틀)에 장착해 산업장비 내부에 설치하거나 데스크형, 벽걸이형과 같은 스탠드얼론 형태로도 쓸 수 있다.
어드밴텍의 최영준 대표는 “모바일 산업용 컴퓨터는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해 물류 창고나 공장의 작업 효율성을 최대로 올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전통적인 납품처였던 산업자동화 부분은 물론 병원, 식당, 호텔 등 B2C 영역에서의 무선 디바이스 수요 증가로 모바일 기능을 강조한 다양한 산업용 컴퓨터 제품들을 속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