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TV대출광고' 규제하자 불법 중개 또 기승…왜?

대출중개인 급증 틈타 불법 증개인 양산…수법도 일반 금융사 텔레마케팅 방식과 유사

이윤형 기자 기자  2016.03.11 16:45:4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금융당국의 대부업 대출광고 규제 정책이 대출 스팸전화 폭증 등 엉뚱한 방향으로 번지면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당국이 TV대출광고를 규제함에 따라 대부분의 업체들이 TV광고 위주에서 대출중개업체 위주로 마케팅 방식을 전환하면서 대출중개 시장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5년 상반기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작년 상반기 대부업 중개업자는 2106개로 2014년 12월 말(2018개)보다 4.4% 증가했다. 이 기간 중개금액은 2조3444억원으로 45.3% 증가했고, 중개건수도 54만2000건으로 전년보다 33.5% 늘어났다.

문제는 TV대출광고 규제 이후 대출중개인이 늘어난 틈을 타 불법 중개인이 양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불법 중개인의 대출 사기 수법은 일반적인 금융사에서 영업수단으로 활용하는 텔레마케팅 방식과 유사해 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대출사기는 전화를 이용해 신용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주겠다거나, 신용 등급이 낮아도 무조건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식으로 유인해 계좌로 돈을 입금토록 요구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이에 신용이 낮고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이름이 잘 알려진 금융사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수법도 등장하고 있다. 금감원 조사에 따르면 캐피탈사가 35.7%로 가장 많고 저축은행 21.4%과 은행 11.9% 순이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햇살론이 주로 사기에 이용됐다.

또한 감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것도 금융회사를 사칭하는 불법 중개인들이 늘어나는 이유 중에 하나다. 이들은 인가된 금융사가 아니기 때문에 금감원의 검사와 감독을 받지 않는다.

이 때문에 금감원은 불법 중개업체에 이상징후가 발견되더라도 수사기관에 통보만 할 수 있다. 수사기관 역시 피해 사례가 접수되지 않는 이상 일일이 불법 업체를 찾아다니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TV광고를 규제하면서 중개업체를 통한 마케팅이 늘어나는 상황에 불법 중개업체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출과 관련해 돈이나 신분증, 통장사본을 요구한다면 금융사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