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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상용화 "하늘 위 드론 길 열어라"

ETRI, 드론 운영관리시스템구축 사업화 추진

황이화 기자 기자  2016.03.11 08: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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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드론(무인항공기)의 상용화 시도 대표 사례는 아마존의 '프라임 에어'서비스다. 택배 물품을 드론으로 전달하겠다는 아마존의 아이디어는 드론의 활용 가능 영역을 넓혔다. 이후 아마존에 이어 일본, 최근 우리나라까지 물품수송에 드론을 활용하겠다고 나섰다.

드론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늘고 있지만, 상용화는 먼 이야기라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기체 완성도도 미흡하고, 특히 드론 운영 시스템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까닭이다.

이에 따라 국내서도 드론 운영시스템 구축에 대해 한창 논의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은 10일 미래창조과학부의 다부처 사업 공동기획연구 과제로 수행 중인 '저고도 무인기 감시·관리 기술 개발·시스템 시범 운용'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안재영 ETRI 위성항공ICT연구부장은 "드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며 "향후 상용화될 드론은 유·무인기 통합 공역, 150m 이하 저고도 공역에서 운용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드론을 통해 물품을 수령하거나 영상을 촬영하는 공역은 150m 이하에서 가능하다. 그러다 보니 드론과 사람·건물이 충돌하는 등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불법적인 사진·영상 촬영·도청 등 사생활 침해, 비행 불허지역 침입, 범죄·테러에 이용 등 역기능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드론 간 신호 간섭 문제도 운용 상 문제점으로 지적되는데, 이에 안 부장은 "현재 법적으로 허용되는 드론 관련 통신기술이 와이파이(WiFi)뿐"이라며 "LTE를 확장해 LTE와 WiFi를 결합해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LTE를 기반으로 하면 드론의 위치·상태 정보 교환·모니터링이 보다 정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비행규칙이나 사고 방지 대책 등 안전한 운영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날 ETRI에서 소개한 드론 관리운영시스템의 주요내용은 △3D 공중 입체경로 비행 △드론별 비행 가능구역 차별화 △드론 위치·상태 정보 교환·모니터링 △드론 위치 정확도 개선 △탑재 센서 기반 충돌회피 능력 강화 △추락 대비 안전 강화 △차량탑재 이동 감시 등이다.

ETRI는 이번 운영체계 연구개발을 국토교통부·미래부·경찰청 등과 함께 진행해 실증시험·상용화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내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체계 설계와 1단계 설계 검증 실증시험을 실시하고,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운영체계 개발과 활용서비스 실증시험 시행이라는 5개년 계획을 세웠다.

박정관 국토교통부 사무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망 기술을 활용해 국제 아이콘화를 잘 하면 드론 산업에서도 강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도 적극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상업용 드론에 대한 무게, 높이 등 기준과 기본 운영 체계가 수립돼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