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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소멸 포인트 기부 법안 통과…카드사 노심초사

강제 조항 아니지만 여론 뭇매 맞을까 걱정…포인트 활용 마케팅 내놓기도

김수경 기자 기자  2016.03.07 17: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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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사회취약계층에 기부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이 통과되며 카드사들이 늘어나는 부담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이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카드사들은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사회취약계층을 위해 자동 기부해야 한다. 이 개정안을 내놓은 김을동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6년 동안 소멸된 카드사들의 포인트를 현금으로 환산할 시 6000여억원에 달한다.

김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소멸 포인트가 1200억원이 넘는다"며 "이달 안으로 카드사의 수익으로 처리되는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를 자동 기부할 수 있도록 하면 기부와 나눔의 문화가 사회 전반에 퍼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신용카드 회원의 기부 요청이 있거나 5년의 유효기간이 지나 자동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사회취약계층에 자동 기부해야 한다. 또한 여신금융협회는 사회공헌사업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용 등을 위해 금융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신용카드 포인트 관리재단을 설립할 수 있다.

해당 법안은 그동안 카드업계의 반발로 국회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었다.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수익성 낮은 체크카드 사용 비중 상승, 인터넷 전문은행 신규 출범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그나마 부가 수익을 창출했던 카드론 서비스는 저축은행, 보험사 등이 중금리대출 시장 진출을 하기 시작하면서 경쟁력을 잃어가는 중이다. 카드업계는 이 같은 악재로 연간 이익이 약 6700억원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번 법안이 '강제 기부'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 역시 문제 제기 됐다. 카드사 외에도 많은 업종들이 고객에게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신용카드 소멸 포인트만 의무적으로 기부하려는 움직임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카드사와 많은 업종 종사자를 생각하지 않은 단순 포퓰리즘 발상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전산 개발 등이 맞물려 소멸포인트 기부가 당장 이달 시행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4월 총선을 앞두고 성과를 어필하기 위해 섣부른 판단에서 나온 날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도 "대부분이 이달 중으로 시행될 것이라 알고 있지만 6개월 뒤부터다"라며 "이제 막 법안이 통과돼 아직 구체적인 절차를 밟은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이미 금감원에서도 소멸 포인트 기부와 관련한 제도를 시행하려고 했지만 이번 개정안이 먼저 통과됐다"며 "강제조항은 아니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여론 뭇매를 맞을 것이라 보기 때문에 모른 척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카드사마다 자사 포인트를 쇼핑, 세금 납부 때 현금처럼 사용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이전보다 소멸되는 포인트가 적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신한카드는 신한생명과 연계해 지난해 말부터 마이신한포인트로 보험료를 자동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카드는 이달 말까지 평소 고객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인 패션 브랜드를 선정, 결제 금액의 50%를 M포인트로 결제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신한카드와 우리카드 등은 한국장학재단(KOSAF)와 손잡고 신용카드 상품을 이용 시 적립된 포인트를 학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에 쓸 수 있도록 만들었다. 각 카드사마다 포인트 적립 사항과 적립 한도에 따라 원하는 만큼 상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마다 포인트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이러한 마케팅들은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