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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페리얼 비켜"…골든블루, 위스키 시장 2위 등극

세계 3대 위스키 제조사, 골든블루 정책 따라 '저도 위스키 시장' 진출

전지현 기자 기자  2016.03.07 14:4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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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36.5도 정통 위스키 골든블루가 임페리얼을 제치고 위스키 시장 2위에 올랐다. 지난 2015년 3월, 윈저-임페리얼-스카치블루 3강 구도를 18년만에 깨버리고 3위를 오른지 1년만의 일이다.

국내 대표 위스키 제조사인 골든블루(대표이사 김동욱)는 국내 위스키 시장에서 2위 자리에 올랐다고 7일 밝혔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위스키 시장은 전년대비 2.2% 감소한 174만8000상자(1상자=9ℓ)로 집계됐다. 이는 2010년 대비 31% 감소한 수치로 국내 위스키 시장이 7년 연속 역성장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결과다.

2015년도 실적을 보면 윈저는 4%, 임페리얼은 11% 출고량이 줄었다. 이와 달리 36.5도 정통 위스키 골든블루만 46% 급성장하며 위스키 시장 저도주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위스키 시장은 40도 이상 독한 술 소비가 대폭 줄고 순한 위스키가 가파르게 늘면서 시장 주도권이 순한 술로 넘어가는 대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실제 스카치 위스키로 대변되는 40도 이상 위스키 시장은 매년 10% 이상 감소세를 보이는 반면 저도 위스키는 올해에도 신제품이 추가로 출시될 것으로 파악되는 등 위스키 시장 판도변화가 가속화되는 중이다.

골든블루의 성공에 자극 받은 경쟁사들도 윈저 더블유 레어/아이스(35도, 디아지오코리아), 에끌라 바이 임페리얼(31도, 페르노리카코리아)를 내놓았으며 또 다른 외국계 위스키회사 역시 조만간 저도 위스키를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세계 3대 위스키 제조사가 국내 토종 위스키회사가 만들어 놓은 새로운 시장에 속속 진출하며 뒤를 따르는 실정인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골든블루는 2016년 시작과 동시에 글로벌 주류기업 페르노리카코리아의 임페리얼을 누르고 국내 위스키 시장에서 처음으로 2위 자리에 오르며 국내 위스키 시장의 청색돌풍을 거세게 몰아갈 것임을 예고했다.

김동욱 골든블루 대표는 "골든블루가 업계 2위에 올라선 것은 국내 변화하는 음주문화와 위스키 소비 트랜드를 최초로 반영한 도전정신과 36.5도지만 최상의 부드러움과 위스키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이 만든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골든블루는 지속적으로 혁신적 신제품 개발과 차별화된 영업 마케팅으로 침체에 빠진 위스키 시장을 성장세로 돌려놓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2014년 선포한 국내 No.1 위스키회사가 되겠다는 Vision 2020 달성을 통해 외국계 회사가 주도하는 국내 위스키산업에 구조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