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부산시는 2016년부터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의 가계부채와 채무조정,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한 부산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를 개소해 이용자 중심의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등 운영활성화 체계를 구축했다.
부산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는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의 '금융+복지' 서비스의 체계적 상담지원을 통해 경제적 자립 기반을 조성했다. 상담내용을 분석해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의 빈곤 악순환 방지와 자립기반 조성을 도모코자 이용자 중심의 센터운영 정착과 활성화를 적극 추진한다.
부산지방법원 등 유관기관의 협조적인 체계로 패스트트랙(Fast-track)을 이용한 신속한 진행을 내세워 파산면책 확정 20여건, 45억원의 효과를 발생시켰다.
더불어 채무 반복 악순환의 단절과 소송기간의 단축과 비용의 절감 등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립기반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금융복지 상담이 필요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취약계층 시민은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를 방문해 직접 상담하고 지원받는 원스톱제 금융복지서비스로 시민들의 번거로움을 덜게 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으로 저소득, 저신용으로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저소득층의 사회적 자활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