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현대엘리베이터(대표 송진철, http://www.hyundaielevator.co.kr)가 수출 확대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실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2010년까지 중국 상해 공장의 연간 승강기 생산 능력을 11,600대 수준으로 확대하고, 분속 1,080m급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개발해 세계 5위권의 기술력을 보유키로 했다.
동시에 현재 국내 시장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물류자동화시스템과 승강장스크린도어(PSD ; Platform Screen Doors 승강장스크린도어, 이하 PSD)등 비승강기 사업도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해 가기로 했다.
이처럼 현대엘리베이터가 수출을 통한 돌파구 마련에 나선 것은 관련 국내 시장이 과당경쟁→레드오션→수익악화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세계 빅5와의 치열한 경쟁속에서도 국내 승강기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셈이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송진철 사장도 “국내 시장에서 세계 빅5와의 경쟁을 통해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자신감은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제2의 도약 실현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수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첫째, 2010년까지 중국 상해 공장에 2만평 규모의 생산 기지를 추가 건설해 연간 11,600대의 승강기 생산 능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중국 상해 공장의 연간 승강기 생산 능력은 3,000대 수준이나 레이아웃 개선과 생산 설비 투자를 비롯해 에스컬레이터 조립 공장 증설 및 신공장 건설 등을 통해 2010년까지 연간 11,600대 수준의 생산 능력을 보유할 계획이다.
이는 중국 내수 시장 및 해외 시장 공략에 중국 상해 공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중국은 2006년 승강기 생산 대수가 10만대(중국내수 80,000대 / 수출 20,000대)로 매년 10% 가까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세계 최대 시장이다.
현재 현대엘리베이터의 수출 비중은 전체 매출 대비 15% 내외 수준. 현대엘리베이터는 상해 현대의 생산 능력 신장과 초고속 엘리베이터의 기술력 강화를 통해 해외 매출을 2012년까지 전체 매출의 절반 수준으로 높여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동 및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에 해외지사를 추가 설립하고 중국 내수 시장 공략을 위해 대폭적으로 영업 조직의 확대하며 제품 개발 전담팀도 구성하기로 했다. 선박용 엘리베이터는 여객선(크루즈, 연간 12척~20척) 분야로 새로운 진출을 모색한다.
한편 PSD와 물류자동화시스템 등 비승강기 사업도 현재 국내 관련 시장 점유율 1위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선다. 현대엘리베이터는 해외 네트워크와 판매망을 정비하여 해외생산기지 투자 지역과 중국 등 PSD 수요가 예상되는 국가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