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난해 하반기부터 젊은 여성과 주부들 사이 전통발효식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연초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발효식초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만성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몸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효식초 빚기'는 도시 아파트 부뚜막에서부터 작은 공방을 갖춘 주택에 이르기까지 어느 공간에서나 아주 쉽게 발효식초를 빚는 방법을 진도에 따라 들려주는 실용서다.
이 책에서 안내하는 식초 빚기 레시피를 따라 직접 발효식초를 만들다 보면 어느새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챙기 수 있는 가정용 식초를 빚을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저자인 백용규 박사는 "불과 얼마 전까지 자연발효식초에 대한 주부들 반응이 시큰둥했지만, 발효식초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파수꾼인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아가면서 직접 만들어 먹고 싶어하는 수요가 급증했다"고 전했다.
그는 "발효식초를 정기적으로 마시고 가장 빠른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건 바로 몸의 활력"이라며 "젖산 등은 몸에 쌓이면 피로를 일으키고, 뇌를 자극해 정서를 불안하게 하고, 단백질과 결합해 근육통을 발생, 동맥경화를 불러오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발표식초는 먹으면 젖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피로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 흡수율을 높이고, 몸이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는 등 효과가 높다"고 덧붙였다.
이 책은 술로 식초를 빚고, 술만 있으면 식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중의 술을 구입해 실습해보는 막걸리 식초의 레시피부터 알려준다. 이후에는 술을 직접 빚어 식초를 만드는 발효식초 제조 전 과정을 설명한다. 헬스레터 펴냄. 가격은 1만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