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씨유)의 배달 서비스 월 이용 건수가 서비스 시작 1년도 안돼 10배 이상 성장했다. CU는 작년 7월에 비해 올해 1월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951.3% 신장했다고 24일 밝혔다.
CU는 지난해 6월 배달 서비스 전문업체 '부탁해.!'와 손잡고 CU 모바일 앱을 통해 1만원 이상 구매 시, 상품을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지난해 말부터 11월 128.8%, 12월 112.6%, 1월 162.7%를 기록하며 매월 가파른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서비스 도입 초기 1만4000원이던 객단가도 올 초 2만원대로 올라섰다.
회사 측은 통상 점포 평균 객단가가 4000원대인 것에 비하면 5배나 높은 금액으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주로 상품을 대량구매하기 때문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CU 배달 서비스 10건 중 6건은 오피스 지역에서 발생했다. 바쁜 회사원들이 팀이 함께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거나 간식을 배달해 먹는 등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직접 상품을 가져다주는 배달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오피스텔, 원룸촌 등 독신자 주택 입지의 매출 비중이 21.2%로 높았으며, 10.1%의 가정주택이 뒤를 이었다.
BGF리테일은 CU 배달 서비스가 인기 끄는 이유로 'O2O 편리성'을 꼽았다. 기존 편의점과 달리 CU 배달 서비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 실시간으로 재고 현황 파악이 가능해 공간적 제약 없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CU는 업계 최초로 'POS 연동 주문 시스템'을 도입,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점포 POS에 바로 알림이 뜨고 주문 목록의 상품 바코드를 하나씩 스캔해 담는 방식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배달이 가능하도록 했다.
CU는 체계화된 시스템 기반으로 현재 서울 200여곳에서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올해 말까지 부산, 울산, 대구 등 전국 각지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CU 배달 서비스는 CU 멤버십 앱(App)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달부터 3월 말까지 '부탁해!'와 손잡고 구매 상품(주류, 담배 제외) 가격에 상관 없이 단돈 100원의 배송료로 주문지까지 배송하는 'CU 100원 배송'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