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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직개편·인사' 국·실장 보직 88.5% 변동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금융사 검사조직 대폭 정비

김병호 기자 기자  2016.02.02 17: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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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금융감독원(금감원)은 2일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보강하고 금융회사 검사조직을 대폭 정비하는 내용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날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의 보강 △금융회사 검사·제재 개혁방안 취지에 맞게 검사조직 개편 △금융회사 건전성 감독기능 강화 △금융감독조직의 효율성 제고 등에 대한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에 대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지만, 금융행정체계 전면개편 문제 등과 연계, 동 법안처리가 2년 이상 무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소비자의 권익 제고를 위해 부득이 하게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보강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은행·비은행소비자보호국, 보험소비자보호국, 금융투자소비자보호실 등 소비자보호부서를 신설하고, 불법금융행위 대응조직을 확대보강해 불법금융대응단, 보험사기대응단으로 재편한다.

또한 금융민원실과 금융민원조정실을 금융민원센터로 통합·개편하고 39명의 인력을 79명으로 대폭 보강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의지를 불태운다.

검사조직 개편 부분에서는 선진국의 사례를 참조, 금융회사 검사담당 조직을 '건전성 담당국'과 '준법성검사국'으로 분리, 전담업무를 전개하게 된다.

금융사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리스크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업무를 보다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금감원 내 산재된 건전성 감독·검사기능을 '건전성 담당국'으로 통합했다.

건전성 담당국은 건전경영총괄, 경영실태평가, 상시감시, 리스크관리 등 건전성 관련 감독·검사업무 전담하게 된다.

이 밖에도 △은행·비은행 부원장보 담당업무 재편 △연금금융실 신설 △보험상품감독국을 보험감리실로 축소 △서민·중소기업지원실 신설하는 등 금감원 조직운영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 감독수요 등을 감안해 일부 조직과 기능을 정비했다.

서태종 수석부원장은 "금감원 검사가 금융의 건전성 유지 중심으로 실시돼 금융사의 수검부담 경감 및 보신주의 타파에 일조할 것"이라며 "그간 조직운영 과정에서 제기된 제반 문제점을 시정하고 한정된 감독인력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업무수행의 효율성이 증대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국·실장 보직의 88.5%가 움직이는 큰 폭의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

금감원 관계자의 말을 빌리면 이번 부서장 인사는 세대교체와 발탁인사, 적재적소의 인력배치를 통해 금융감독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학연·지연·출신 등 비합리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역량과 업무 경력 등을 감안해 '그 자리에서 가장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을 우선 배치했다는 전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