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구충곤 화순군수 '2016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대상' 수상

백신글로벌 산업 유치 추진, 화순식품단지 조성 등 성과

김성태 기자 기자  2016.01.29 18:40:4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구충곤 화순군수가 29일 '2016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 대상은 매경닷컴이 주최하고 매일경제신문과 MBN 및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했다.

구충곤 군수는 '명품 화순 행복한 군민'의 군정목표 달성을 위해 '행복한 군민'을 위한 시책을 활발히 추진, 살기 좋은 화순군,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 공로로 '사회공헌'및 '지역경제활성화' 부문에서 '2016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에 선정됐다.

특히 신성장동력산업인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백신글로벌 산업화 기반 구축사업'에 전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2015년 12월31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돼 화순군이 백신산업의 메카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녹십자와 1113억원 투자협약으로 백신 완제품 제조시설을 증설, 독감 및 수두백신 등을 포함한 완제품을 현재보다 약 2배 늘어난 1억 도즈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와 동물대체 시험인증센터 설립을 위한 부지 1만3200㎡ 매입 및 설계완료로 기업의 시험인증을 위한 산업기반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157억원을 들여 능주면 만수리 일원 13만5120㎡ 터에 폐광지역 경제자립형 화순식품단지 조성 사업을 오는 3월 준공한 뒤 분양 하면 361명 고용창출, 54억원 이상의 지역주민 소득증대는 물론 웰빙소비성향을 겨냥한 식품산업 육성과 국비지원을 통한 저렴한 공장용지 공급으로 기업유치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지원을 위한 구직상담, 구인업체 발굴, 취업알선, 취업 후 직장 적응 지원 등을 관리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신규 지정, 종합취업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구충곤 군수는 "앞으로도 의·생명 산업을 비롯한 문화관광 등 굴뚝 없는 산업을 집중 육성,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중점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