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조선대 간호학과 학생 6명, 국제 보건리더십 프로그램 참여

장철호 기자 기자  2016.01.26 12:36:5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조선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박정환) 학생들이 필리핀에서 열린 '국제 보건리더십 프로그램(Global Leadership Program)'에 참여해 국제 보건역량과 간호리더십을 키웠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한인간호재단(Global Korean Nursing Foundation) 주관이며 매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6명(1학년 1명, 3학년 5명)과 김진선 교수를 포함, 7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35명과 교수 3명으로 구성된 연수팀은 지난 11일부터 19일까지 7박9일 동안 필리핀을 찾았다.

이곳 바탕가스(Batangas City), 민도로섬(Mindoro Island)에서 교육봉사, 건강검진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보건 관련 인식을 확대하고 국제사회에서 지도자로 성장할 리더십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작년 12월30일과 이달 5일 열린 두 차례의 국내 사전교육과 조별모임을 통해 국제보건과 공적개발원조, 필리핀의 보건의료체계, 건강수준 및 주요건강문제에 대한 사전학습과 더불어 지역주민과 학생들의 건강검진과 보건교육 활동 및 문화교류를 위한 준비를 했다.

연수팀은 마닐라에 있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부(World Health Organization, Western Pacific Regional Office)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방문했다.

이때 강의에서 각 기구의 기능과 역할, 국제보건의 건강문제 이슈 및 세계보건기구에서의 활동 경험 및 필리핀 무상원조 사업에 관해 듣고 국제사회에서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을 인식하며 넓은 안목을 길렀다. 

연수단을 인솔한 김진선 교수(간호학과)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은 국제보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값진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건강을 위한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국제보건 및 국제개발협력에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전문간호인으로 활동하는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