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삼성처럼 프레젠테이션하라

황이화 기자 기자  2016.01.24 12:40:2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직장인 154명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2명 중 1명은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연봉과 승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이들 가운데 발표 경험이 있는 135명에게 다시 자신의 발표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었다. 결과는 100점 만점에 평균 65.9점. 많은 직장인들은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프레젠테이션 역량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자신의 발표력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취업 준비생들이 열심히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도 면접에서 번번히 퇴짜 맞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에 집중하지 않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멋진 이미지로 장표를 만들고 그럴듯한 멘트로 프레젠테이션을 돋보이게 하려 노력하지만 정작 '목적'을 간과한다는 얘기다.

저자가 말하는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고객·인사담당자·상사 등 듣는 사람을 설득하는 것. 그는 "이러한 목적에 초점을 맞추지 못한다면 원하는 바를 달성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목적에 집중하는 프레젠테이션 전략의 모범 사례로 삼성의 PT전략을 들었다. 삼성 특유의 보고 문화와 학습 문화는 삼성의 프레젠테이션이 강하게 만든다고 설명한다.

저자의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 길잡이가 필요한 이를 위해 삼성 프레젠테이션 전략 등 기획부터 PPT 작성법까지  모두 담겼다. 박지영 지음, 라온북 펴냄, 가격은 1만3천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