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기차여행 때 가장 많이 찾게 되는 간식은 무엇일까.
오리온은 지난 2015년 전국 철도역사 편의점과 KTX 등 열차 내 제품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에너지바'와 '99라이트바' 등 '닥터유 바'가 1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닥터유 에너지바와 99라이트바는 지난 한 해 동안 철도 역사 안에 있는 360개 편의점에서 41만개가 팔리며 오리온 제품 중 기차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과자로 꼽혔다.
특히, 추석 명절이 낀 지난해 9월 판매량이 연평균 대비 약 23% 늘어 귀성길 간식으로도 인기를 끈 것으로 오리온은 분석했다. 닥터유 바는 KTX 등 장거리 여행 시 한끼 식사 대용으로 좋을 뿐 아니라 부스러기와 냄새가 적어 이용객이 많은 열차 내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2위에는 28만개가 팔린 '오징어땅콩'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7월 오리온 과자 중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장 많이 팔려 '휴가철 인기과자'로도 꼽혔던 오징어땅콩은 한입에 먹기 좋은 둥근 볼(ball) 모양으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심심풀이 간식이라는 점에서 여행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뒤를 이어 '닥터유 다이제'와 '참붕어빵'이 각각 3위와 4위에 오르며 든든한 한끼 대용 과자들이 강세를 보였다.
오리온 관계자는 "자가용을 주로 이용하는 고속도로여행과 달리 기차여행에서는 식사 대용이 되면서도 주변 승객들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는 제품들이 인기"라며 "다가오는 설 연휴 귀성길에도 오리온 과자들이 긴 여행에 즐거움을 주는 동반자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