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IONIQ)'이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차는 14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서울시 중구 소재)에서 아이오닉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오닉은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미래 모빌리티의 시작'을 개발 콘셉트로, 전기적 힘의 결합과 분리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이온(ION)의 특징에 현대차만의 독창성을 더해 이름 지어졌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인 권문식 부회장은 "오늘 신차발표회는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기술혁신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공표하는 자리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0년에 22개 이상 차종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2위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은 하이브리드 전용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고효율 영구자석 전기모터,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듀얼클러치 변속기) 등의 조합을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22.4㎞/ℓ(15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했다.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으로 개발된 신형 카파 1.6GDi 엔진은 △최대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5.0㎏f·m, 고효율 영구자석형 전기모터는 △최대출력 43.5마력(32㎾ 환산 시) △최대토크 17.3㎏f·m의 성능을 갖췄다.
또 이번에 새롭게 장착된 전기모터는 사각단면 코일 적용으로 모터 동력손실을 최소화해 95% 수준의 고효율을 구현했으며, 차량운행 시 모터가 즉각 개입해 초기부터 높은 토크를 낼 수 있어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의 단점으로 꼽히던 초기 가속감 문제를 해결했다.
이외에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는 니켈수소 배터리보다 출력이 높고 충방전 성능이 우수해 더욱 안정적인 EV모드 주행이 가능하며, 배터리 시스템도 4중의 안전설계를 적용해 고전압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아울러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에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를 신규 독자개발해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는 저마찰 베어링과 저점도 오일을 적용해 연비개선 효과를 가져왔으며, 알루미늄 소재 등을 사용해 차체 경량화에도 힘을 보탰다.
이와 함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공기역학성능에 최적화 된 실루엣을 갖추고 '공기의 흐름을 형상화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정제되고 깨끗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외관 디자인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를 검정 소재로 감싼 디자인을 바탕으로 강한 이미지의 전면부를 완성했고, 측면부는 단정하고 정제된 면이 강조됐다. 또 C자형으로 빛나는 리어램프가 자리 잡은 후면부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 디자인은 슬림하면서도 길게 뻗은 대시보드를 적용해 넓은 공간감을 구현했고, 인간공학적으로 편리하게 정돈된 조작 계통, 실내 곳곳에 친환경 내장재 적용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제공한다.
특히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전장 4470㎜ △전폭 1820㎜ △전고 1450㎜의 차체 크기를 통해 당당한 외형을 갖췄으며, 휠베이스(축간거리)는 2700㎜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아울러 공력성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0.24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함으로써 연비개선 효과와 함께 우수한 주행안정성을 확보했다.
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저중심 설계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등을 적용해 안정적이고 민첩한 주행성능을 갖춘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배터리를 후석 시트 하단부로 배치해 낮은 무게중심을 구현했고, 후륜 서스펜션을 멀티링크 타입으로 적용해 급선회 및 험로에서도 안정적인 승차감과 접지력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MDPS)을 통해 안정적이고 정교한 핸들링 성능을 확보했으며, DCT 특유의 직결감과 빠른 변속으로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기본 적용해 제동 거리를 최소화하고 제동 정확성을 향상시켰으며, △윈드실드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 유리 적용 △차체 흡차음재 최적화 적용 △소음 차폐구조 개선 등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 설계로 최상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이외에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정면충돌 시 충돌 에너지 흡수 및 승객실 변형 억제 기능을 높이고 차체구조의 초고장력강(AHSS) 비율을 53%로 높였으며, 주요 하중 전달 부위를 초고강도로 강화했다. 차체구조 간 결합 강도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사용도 동급 최고 수준인 145m에 달해 차체 안전도를 강화했다.
더불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신소재,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차체 강성을 높이고 차량 경량화를 실현했다. 후드, 테일게이트, 백빔 및 샤시부품 등에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고 연료탱크는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해 차체중량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에 더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IT컨버젼스를 통한 어드밴스드 스마트(Advanced & Smart) 기술로 실 도로연비를 동급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했으며, 당사 최초로 적용한 '배기열 회수 장치'는 버려지는 고온의 배기열을 활용해 엔진이 차가울 때 냉각수를 가열해 엔진을 빠르게 웜업해 연비를 향상하고 공조 예열시간을 최소화한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1만5000대·해외 1만5000대를 시작으로, 미국·중국을 비롯한 해외시장에 본격 판매되는 내년에는 국내 1만5000대·해외 6만2000대를 포함 총 7만7000대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글로벌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활약할 것"이라며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글로벌시장 선도업체로 발돋움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아이오닉의 가격(세제혜택 후 기준 가격, 개소세 100만원·교육세 30만원 감면)은 △I 트림 2295만원 △I+ 트림 2395만원 △N 트림 2495만원 △N+ 트림 2625만원 △Q 트림 2755만원이다.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연내에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주요 국가에 '아이오닉 3총사'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