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대표 김상용)는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내 이지웰페어 본사에서 한국산 정품 수입 B2B 전문업체인 중국의 산동러바이터전자상무유한공사(회장 띵진후이, 이하 러바이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지웰페어는 러바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유통 채널과 수입, 통관 등 물류 시스템을 통해 한국이 다양한 우수 상품을 중국 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계기를 발전시키게 됐다.
러바이터는 중국 웨이하이 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경에 물류·검역·통관을 대행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B2B 유통 전문 업체로, 중국인 소비자들에게 구매 선호도가 높은 △아동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등 4000여종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수입 상품을 유통, 판매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3000여개의 수입 판매 도매상과 B2B를 기반으로 해 백만명의 소비자가 러바이터의 유통 상품을 이용하고 있으며 빠르고 편리한 물류 시스템 등 원스톱 밸류체인을 구축해 가격·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러바이터는 알리바바의 B2B 플랫폼을 통해 전체 매출의 60%를 벌어들이고 있다.
수입상과 도매상을 대상으로 알리바바가 매년 4분기 매달 28일에 진행하는 프로모션 대회에서는 플랫폼에 입점한 수입상을 대상으로 시상하고 있는데 10월, 11월, 12월 등 3개월간 일용품 부문 거래액 1위를 차지했다.
러바이터는 현재 중국 내 3000개의 도매상을 향후 5000개로 확대하고 올해 북경에 연면적 2만3140㎡(7000평) 규모로 물류창고를 신규로 오픈 예정이다.
또한 북경에 체험관을 구축하고, 이달에는 인천광역시에 전시장 및 물류거점인 웨이하이관을 오픈한다.
한국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중국의 해외직구 시장은 지난해 27조원 규모로부터 2018년에는 400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제휴에 따라 이지웰페어는 러바이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중국 내 유통채널별 판권을 확보해 양질의 한국상품을 공급함으로써 해외 B2B 유통 영업망을 확대하고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한-중국 간의 유망 상품 및 해외상품의 개발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공동물류를 통한 물류 경쟁력 확보에 합의했으며 상호 간의 인프라 및 유통채널을 공유 및 B2B 유통사업 활성화를 위해 경쟁력있는 중국 상품의 국내 시장에 수입 분야에서도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김상용 이지웰페어 대표는 "러바이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상품을 공급하거나 한국 내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의 중국 판권을 통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유아용품 및 이미용품의 상품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