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칼럼] 인력부문 합리화와 윤리경영

박종선 세종교육원 원장 기자  2015.12.31 17:32:4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우리 경제의 불황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추정한 경제전망치를 잇달아 하향조정 했다는 보도가 너무도 당연한 일인 것처럼 받아들여진다. 경기체감에 대해 어느 경제단체장은 과거 외환위기보다 더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무릇 전망의 전제 요인이 변동될 때 이들로 인한 경제전망치의 수정은 당연하다. 그러나 관련기관이나 전문가들은 과학적이고 타당한 이유를 들어 설명하기만 해도 최소한 본전은 된다. 

하지만 시장 현장에서 뛰는 기업들은 그리 단순치 않다. 투자조정, 사업조직 및 원가비용 구조혁신, 인력 재배치와 같이 가용자원을 재조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장 개척이나 기존시장 확충과 같은 방안은 목표시야가 분명치 않다.
 
막상 자금유출입 전 부문을 점검해 보면 효율화 목표에 근접할 수 있는 손쉬운 수단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기업이 인력합리화나 노동비용 감축이라는 유혹을 떨쳐버리기 쉽지 않은 이유다. 그러나 경쟁기업 혹은 누구나 쉽게 생각하고 따라 할 수 있는 방안은 좋은 전략이라 할 수 없다. 효과가 장기 지속될 수 없다.   

경영자들의 위기의식 못지않게 근로자들 역시 혹독한 심정이다. 많은 직원들이 대기업, 중소기업 가릴 것 없이 인력합리화의 악몽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중견 간부나 고연차 직원들뿐만 아니라 갓 입사한 20~30대 직원들까지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됐다는 보도도 안타깝기만 하다. 

말이 희망이고 자의적이지 사실상 타의적인 퇴직이다. 희망퇴직을 실시한 해당 대기업 직원 100명 중 77명이 희망퇴직 과정에서 사측이 퇴직을 압박하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이 팀블라인드의 조사결과다. 

어려울 때 일수록 경영진을 포함한 조직구성원 전체가 콘센서스를 이뤄 협력적이고 혁신 실천에 진력할 필요가 있다. 전사적으로 상호 배려 속에 고통과 부담을 나누는(burden sharing) 자세가 윤리적 경영의 기반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업경영의 기조 방침으로 국내 최고 경영자의 52%가 긴축경영을 꼽았다고 한다. 현상유지라고 답한 경영자는 30%, 확대경영은 17%에 불과했다. 긴축경영을 계획한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전사적 원가절감 42%, 인력부문 경영합리화 25%, 신규투자 축소 18% 순으로 답했다. 

기업들은 평상시 사람이 우선이고, 고객만족이나 사회적 책임을 표방하고 있다. 그럼에도 긴축 경영의 수단으로 퇴직을 압박한다는 것은 근로자를 대수롭지 않은 존재로 치부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스스로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고객뿐 만이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많은 윤리 경영학자들은 윤리적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반적 경영관행이라 하더라도 사회적 가치기준에 어긋난다면 개선해야 한다는 점이다. 근로자를 비용경감과 이익창출의 수단으로 보는 시각에서 탈피해 인권·복지향상 그 자체가 목적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근로자의 권익 못지 않게 의무 또한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법령의 문언을 넘어 법의 정신까지 지키는 것이 지속가능 성장기업이다. 근로자가 곧 기업, 그 자체라고 생각하는 윤리적 경영자는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서 인적자원 운용의 중요성을 먼저 떠올린다. 

작금의 기업환경은 상시적 위기로 불릴 만큼 무한경쟁과 불투명·복잡성이 높다. 이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소수 리더만으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직원 모두가 기업의 책임자이자 주인, 그리고 경영자로 스스로 변신케 하는 것이 다름 아닌 윤리적인 경영이다. 윤리경영의 실천은 곧 직원들의 마음을 결집해 생산성 제고와 혁신을 통해 시장을 지배하는 힘을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