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경남도 'Top Speed 민원처리제' 운영

빠른 민원처리 공무원에 마일리지 부여…포상 및 인사상 우대 등 특전

윤요섭 기자 기자  2015.12.17 15:28: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경남도는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약하고 어려운 경제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인·허가 민원에 대해 법정처리기한 대비 70%의 단축 처리를 목표로 하는 'Top Speed 민원처리제'를 2008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다.

Top Speed 민원처리제는 도청 민원실을 통해 접수한 법정처리기한 5일 이상인 인·허가 민원에 대해 법정처리기한보다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함으로써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민원만족도를 향상시켜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의 생활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부서 및 공무원에게는 단축률 및 단축 처리한 일수만큼 마일리지를 부여해 포상과 인사상 우대 등의 특전을 실시하는 제도다.

올해 Top Speed 민원처리제는 도청 24개 부서 230종의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운영해 11월 말 현재 3632건의 민원 처리에 대한 단축률이 72.45%로 당초 목표인 70%를 초과 달성했다.

지난 3년간 연속 70% 이상의 단축률을 달성하면서 민원의 조기 처리 관행이 정착되는 효과와 함께 민원만족도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올해 Top Speed 민원처리제 운영 결과, 단축률이 우수한 5개 부서에는 도지사 상패와 시상금을 수여하고, 우수공무원 5명에게는 도지사 상장과 실적가점을 부여해 격려했다.

경남도는 앞으로도 민원의 처리기간 단축 등 민원인 중심의 민원처리제를 추진해 도민 만족과 감동의 민원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