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카카오, 저시력 장애인 위한 카톡 고대비 테마 제작

최대 21:1 명도 대비 적용…채팅 말풍선 명확하게

최민지 기자 기자  2015.12.17 11:52: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카카오(035720·대표 임지훈)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카카오톡 고(高)대비 테마를 제작·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톡 테마는 △카카오톡 친구·채팅 목록 △대화방 말풍선 △폰트 색상 등 카카오톡 주요 화면 이미지와 색깔을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저시력 장애인의 경우 기존에는 카카오톡 채팅방 배경 설정을 짙은 색으로 설정해 어둡게 하고, 메시지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확대 옵션을 이용해왔다.
 
이번에 배포되는 고대비 테마는 최대 21:1의 명도 대비를 적용,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대화하는 데 불편함을 줄였다. 

또한 색상만으로 사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채팅 말풍선을 명확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가독성을 높였다.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v5.3.0)부터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는 출시 전 진행한 저시력 장애인 대상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고대비 테마 사용 때 메시지 식별 속도가 빨라졌고, 기존보다 낮은 글자 확대 비율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 테스트에 참여한 한 저시력 장애인은 "고대비 테마 적용 이후에는 가까이 보지 않아도 검색창을 쉽게 찾을 수 있다"며 "채팅 목록에 메시지 수신 시간과 알림 끔 아이콘, 그룹대화 참여자 수 등이 표기되고 있다는 것도 함께 인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현주 카카오 접근성 TF 선임연구원은 "카카오톡은 출시 초기 부터 이용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의견에도 적극 귀기울여 왔다"며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모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모바일 접근성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