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제이컴정보(www.jcsi.co.kr, 대표, 문재웅)은 지난 4월 한달 간 자사 고객사의 보안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통합보안관리 시스템의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이컴정보의 고객사 보안담당자 약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는 자사 통합보안관리시스템인‘e-Pentagon ESM’과‘e-Pentagon TMS’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기반조사로써 진행되었다. 또한 향후 보안컨설팅 분야의 역량을 집중시키기 위한 조사자료로써 쓰일 계획이다.
우선 통합보안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전체 57%의 보안담당자는 ‘보안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25%의 보안담당자는 ‘개별 보안장비만으로는 효과적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라고 응답하였다. 이 밖에도 12%의 보안담당자는 ‘보안시스템 관리의 편의성 증대’를 꼽았으며, ‘자사 시스템의 안정성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함’이라는 대답은 3%에 그쳤다.
또한 통합보안관리 시스템 도입 후 가장 큰 효과에 대한 질문에 전체 60%의 보안담당자가 ‘보안위협에 대한 능동적 대응과 해결능력의 확보 및, 보안시스템의 효율적 구축 및 관리의 용이해짐’을 선택했다. 이 밖에도 24%의 보안담당자는 ‘보안 침해사고의 사전대응 기능의 강화’를 꼽았으며, 상대적으로 ‘보안담당자의 업무 효율성 증대’를 꼽는 보안담당자는 3%로 적은 수치를 나타냈다.
향후 통합보안관리 시스템에 강화되어야 할 항목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35%가 ‘고객사 사이트의 실시간 보안관제기능’을 선택하였다. 뒤를 이어 ‘고객사의 주기적인 보안컨설팅 강화’를 요구한 보안담당자도 24%에 달하였다. 이 밖에 ‘진화를 거듭하는 단위보안장비 등 관제대상 확보’와 ‘통합보안관리시스템의 주기적인 업그레이드 강화’에 대한 요구도 각각 20%를 차지했다.
㈜제이컴정보의 문재웅 대표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보안담당자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통합보안관리 시스템의 발전을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능동적인 보안관리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보안컨설팅 위주의 고객관리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