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알바생이 꼽은 2015년 알바 시장 핫이슈 1위에 혜리의 '이런 시급' 광고로 촉발된 '최저임금 논란'이 꼽혔다.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대표 윤병준)은 2015년 한 해 동안 등장한 아르바이트 관련 주요 이슈를 정리해 알바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알바 핫이슈'를 주제로 순위를 매기는 설문조사를 실시, 10일 결과를 발표했다.
총 1978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 알바생들이 꼽은 올 한 해 최고의 알바 핫이슈(복수응답·이하 응답률)는 혜리의 '이런 시급' 광고 이후 벌어진 최저임금 논란이 차지했다.
알바몬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절반에 가까운 45.9%의 알바생이 '혜리 이런 시급'을 올 한 해 가장 인상 깊었던 알바 이슈로 꼽았다.
앞서 올 2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걸스데이의 멤버 혜리를 모델로 발탁 '법으로 정한 대한민국 최저시급은 5580원, 이런 시급!'을 내용으로 TV광고를 제작했다.
광고가 전파를 탄 이후 최저임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거세지는 계기가 됐다. 이후 혜리와 광고를 집행했던 알바몬 등은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최저임금 인식 확산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했다.
알바생이 꼽은 2015 알바 핫이슈 2위는 '갑질 논란(42.4%)'이 차지했다. 올 한 해 사회 지면에는 주차장 알바 고객 갑질, 백화점 쥬얼리 매장 고객 갑질 등 고객 및 사측의 알바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갑질' 관련 뉴스가 연일 등장하며 공분을 샀다.
한편, 알바생들이 내년 한 해 가장 보고 싶은 알바 관련 희망 뉴스(복수응답·응답률)로는 '공정임금제'가 꼽혔다.
알바몬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무려 48.1%가 내년도 알바 희망뉴스 1위에 '사라진 열정페이, 일한 만큼 주는 '공정임금제' 도입을 꼽았다. 2위는 '취업문 활짝, 사상 최고의 취업률(36.5%)'이 꼽혔으며, 3위는 '최저시급 만원시대 열려(32.9%)'가 차지했다.
알바몬을 운영 중인 이영걸 잡코리아 상무는 "2015년은 최저임금, 꺾기, 감정노동, 갑질 등 알바생들의 처우에 관한 사회적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한 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2016년에는 알바생들의 열악한 근로조건이 보다 개선돼 노동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데서 나아가 장래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건강한 알바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