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럭셔리 세단 'EQ900(이큐 나인헌드레드)'가 9일 공식 출시됐다.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 출시된 'EQ900'는 지난 2012년부터 프로젝트명 'HI'로 개발에 착수한 모델로, 4년여의 기간 설계부터 양산까지 1200여명의 전담 연구원이 투입돼 완성된 야심작이다.
차명은 기존 초대형 플래그십 세단이 축적해온 위상과 헤리티지를 존중한다는 의미의 'EQ',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업과 완성·절정을 의미하는 숫자 9, 최고급 세단의 차별적 위엄을 고려해 'EQ900'로 정해졌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EQ900는 세계시장을 목표로 야심차게 개발한 최첨단 프리미엄 세단"이라며 "그동안 축적해온 모든 기술력을 집약하고 최고의 성능과 품질 관리로 탄생시킨 EQ900는 세계 최고급 명차들과 당당히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이번 신차 출시를 계기로 브랜드 가치를 혁신적으로 높이고 최첨단 기술을 확보해 미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라며 "더욱 우수한 품질로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 국내 투자와 고용을 지속 확대해 국가경제 발전에도 공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Q900는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을 디자인 콘셉트로 혁신적인 스타일과 비례를 갖춰 탄생했다.
외관은 제네시스 브랜드 고유의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크레스트 그릴)과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헤드램프가 장착됐으며, 후륜구동 기반의 구조와 비례를 긴 후드와 짧은 프론트오버행으로 세련된 느낌을 선사한다. 여기에 볼륨감이 돋보이는 범퍼에 세로 형태의 날렵한 리어콤비램프를 통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실내 디자인은 최상급의 천연가죽 및 리얼우드를 통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다. 또 △전장 5205㎜ △전폭 1915㎜ △전고 1495㎜의 차체크기를 갖췄으며, 휠베이스(축간거리)가 기존 모델보다 115㎜ 늘어난 3160㎜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EQ900는 탑승자에게 최상의 안락함을 제공하기 위해 독일척추건강협회(AGR)로부터 공인 받은 '모던 에르고 시트(Modern Ergo Seat)'를 비롯해 의학적 검증을 거친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과 '퍼스트 클래스 VIP 시트'가 적용됐다.
이와 함께 EQ900는 완벽에 가까운 실내 정숙성을 실현하기 위해 도어 삼중 실링, 국산차 최초 전(全) 유리 이중 접합 차음 글래스, 풀 언더 커버 적용 등 차폐감을 강화하고 흡음재 적용부를 확대했다.
여기에 국산차 최초로 '중공 공명음 알로이 휠'을 탑재해 도로를 연결하는 부위나 파손도로와 같은 둔턱을 지날 때 발생하는 타이어 공명음을 최대 5dB까지 개선하는 등 철저한 N·V·H(Noise·Vibration·Harshness) 대책 설계로 동급 최상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아울러 EQ900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의 적용비율을 기존 모델의 16.3% 대비 3.2배 향상된 51.7%로 확대했다.
또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87→200m) △핫 스탬핑 공법 적용 부품 19개 탑재 △차체 주요 부위 듀얼 멤버형 보강구조 적용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및 굽힘 강성을 기존 대비 181% 향상시켰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EQ900는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시스템 등 최첨단 주행지원 기술이 대거 포함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GENESIS SMART SENSE)'를 도입해 획기적인 수준의 안전성과 주행편의성을 달성했다
한편, EQ900는 고강도 엔진 내구시험을 통과한 △람다 3.8 V6 GDi △람다 3.3 V6 터보 GDi △타우 5.0 V8 GDi 총 3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제네시스가 EQ900를 출시하며 처음으로 선보인 람다 3.3 터보 GDi에는 트윈 터보 시스템이 적용돼 실주행 시 5.0 GDi 엔진 수준의 부족함 없는 가속감을 구현하면서도 3.8 GDi 엔진에 근접하는 연비 효율성을 자랑한다.
람다 3.3 터보 GDi는 최고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m이며, 정부 공동고시 연비기준 복합연비는 8.5㎞/ℓ(2WD·18인치 타이어)다.
아울러 기존 동급 엔진 대비 높은 응답성과 연비효율성을 갖춘 람다 3.8 GDi는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0.5㎏·m △복합연비 8.7㎞/ℓ(2WD·18인치 타이어)다. 더불어 국내 시판되는 8기통 엔진 중 최대 배기량(5038㏄)을 갖춘 타우 5.0 GDi는 최고출력 425마력, 최대토크 53.0㎏·m, 복합연비 7.3㎞/ℓ(AWD·19인치 타이어)다.
EQ900는 부드러운 변속 성능과 탁월한 경제성을 자랑하는 후륜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됐으며, 고속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제네시스 어댑티브 컨트롤 서스펜션(GACS)'이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외에도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R-MDPS)과 차량 주행환경에 따라 기어비를 조정하는 '가변 기어비 스티어링(VGR)' 전자식 상시 4륜구동 시스템(AWD) 'H-TRAC(에이치-트랙)'이 적용됐다.
EQ900의 국내 판매가격(개소세 5% 적용 기준)은 3.8 GDi 모델이 7300만~1억700만원이며, 3.3 터보 GDi 모델은 7700만~1억1100만원, 5.0 GDi 모델은 1억170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