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KISTEP 미래한국 보고서

이윤형 기자 기자  2015.11.14 10:21:5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길게는 5년이나 10년, 짧게는 1년 혹은 내일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다가올 미래는 끊임없이 개인이나 기업, 국가로 하여금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것인가 고민에 빠지게 한다.

전 세계의 씽크탱크와 연구소, 국가기관들이 미래를 예측하는 이유다. 이들은 경쟁하듯 주기적으로 미래예측을 실시한다. 100% 정확한 예측이란 불가능한 일이지만 끊임없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어느 국가나 과학기술이 국가발전의 핵심 요소이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이 연구개발이란 생각은 동일하다. 그러나 이제 미래에 대한 고민은 기술이 전부가 아니다.

'단순히 미래에 어떤 기술이 출현할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들이 경제와 사회, 개인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고 반대로 경제사회의 변화와 발전이 과학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기술 및 이를 둘러싼 환경과 연관된 미래 예측이어야 비로소 개인이나 사회, 국가 모두 미래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과학기술과 미래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시작됐지만 오로지 과학기술만을 다루지는 않았다. 미래 기술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 컨설팅 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수없이 발간하는 연구보고서나 기사 등에서 더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미래기술 하나하나보다 미래와 연관된 과학기술의 큰 흐름과 영향요인을 읽어내고 그 흐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이것을 원고에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과학기술의 미래를 엿보기 위해서는 기술 자체의 세부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것보다 과학기술정책에 영향을 미칠 경제사회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스미디어가 펴냈고 가격은 1만7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