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화생명은 금융사 최초로 콜센터 보험고객 상담 서비스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인증(PIPL)'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개인정보 보호 인증(PIPL: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Level)'은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요구하는 일정 기준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 정부가 이를 인증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행정자치부에서 관장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인증을 부여한다.
한화생명은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콜센터 상담 서비스와 관련한 개인정보 보호 관리체계 15개 항목과 개인정보 보호 대책 48개 항목 등 총 144개의 개인정보 관련 제도를 정비했다.
그 결과 한화생명은 콜센터의 보험고객 상담 서비스에 한정해 2015년 11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3년간 '개인정보 보호 인증(PIPL)'을 획득한 것이다.
한화생명 콜센터는 현재 일 평균 이용고객이 약 2만6000여명이며 상담사와 연결되는 비율인 응대율이 98%에 이른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조사한 콜센터 서비스 품질지수 조사에서도 2012년부터 4년 연속 생명보험부문 최우수 콜센터에 선정되는 등 최고의 서비스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한화생명 콜센터는 작년 12월 근무시간 중 전화 상담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생명보험사 최초로 고객 상담업무 시간을 평일 오전 8시부터 밤 9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대폭 확대했다.
남광현 한화생명 소비자보호팀장은 "콜센터 '개인정보 보호 인증'으로 고객들이 보다 더 안심하고 콜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한화생명은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생명보험사로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