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 체크 포인트는

이유나 기자 기자  2015.11.05 14:09:2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워드프레스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즉 홈페이지 관리 툴이다.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라고도 불린다. 3~4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 홈페이지 시장은 XE가 대세였으나 2013년을 기점으로 워드프레스가 국내 1위 CMS 도구로 점유율을 높이며 사용자들 사이에서 크게 전파되고 있다.

또한 웹기술 조사 사이트 W3techs가 발표한 2015년 1월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홈페이지 시장에서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은 23%이고 CMS시장 점유율은 60%로 보고되고 있어 워드프레스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구글 검색노출에서도 여러 장점(SEO, 반응형 웹 등)을 가지고 있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제작할 때 꼼꼼히 체크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로 CMS를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을 CMS라고 하는데 사는 지역에 맞는 워드프레스 언어 버전으로 설치를 하면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버전은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테마제작사들이 커스터마이징해 유료로 판매하는 테마들은 거의 한국어 CMS를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플러그인 호환성이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스마트폰의 앱 같은 기능) 설치를 통해 추가 개발 없이 원하는 기능을 내 홈페이지, 쇼핑몰에서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원하는 하나의 기능에 대해 수 십가지의 플러그인이 검색되며 워드프레스 버전이나 서버환경에 따라 플러그간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따라서 내 워드프레스 환경과 해당 플러그인이 지원하는 환경을 비교해 플러그인이 구동이 되는지, 충돌은 없는지, 홈페이지 용량에 영향은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세 번째 반응형 여부다. 현재 웬만한 테마들은 반응형 웹을 지원하나 일부 무료테마 그리고 유료테마라도 테마제작사에서 옵션수익을 위해 반응형웹 지원이 빠져있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를 쓰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인 반응형웹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테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관련 법 규정 등을 체크해야한다. 해외 홈페이지 시장과 국내 홈페이지 시장은 관련 법규부터 시작해서 다른 부분이 많다.
 
보안서버(SSL), 개인정보취급방침, 회원관리, 게시판 등등 국내실정에 맞는 기능들을 구현해야 한다.

위 나열한 기능들은 플러그인을 통해 지원이 되지만 해당 플러그인 기능이 국내 실정에 정확하게 맞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현재 한국형 워드프레스 테마 사이트들도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데 보부상 워드프레스 테마(www.bbsetheme.com)는 국내 홈페이지 시장에 맞는 맞춤형 제작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해외와 달리 국내법 등 크로스체크해야 할 부분들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워드프레스가 2~3년 사이에 급격히 대중화된 만큼 홈페이지, 쇼핑몰을 제작하는데 있어 꼼꼼히 체크해 피해보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