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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수수료' 싸움에 밴 수수료체계 변경되나

밴대리점협회 "매입·승인수수료, 단일 수수료체계로 통합" 밴협회에 건의

이지숙 기자 기자  2015.10.12 16: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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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줄어드는 카드 매입수수료에 대응해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이하 밴대리점협회)가 밴수수료 체계 변경작업에 나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밴대리점협회는 현대카드의 삼성페이 전표 수거비용 수수료 지급 거부와 금융당국의 10만원 이하 무서명거래(NO CVM) 논의 등 밴 수수료체계를 단일 수수료 체계로 통합하는 논의에 들어갔다.

밴대리점협회는 지난 7일 한국신용카드밴협회(이하 밴협회)에 현 승인수수료와 매입수수료가 구분된 불합리한 밴수수료체계를 단일 수수료 체계로 통합해주길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또한 7월 시행된 단말기 등록제로 기존 단말기 인증이 늦어짐에 따라 밴대리점이 많은 피해를 입어 이에 따른 적절한 보상과 리베이트 금지로 밴사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만큼 대리점에 합리적인 관리비용을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

현대카드는 이달부터 밴사에 삼성페이 전표 수거비용 수수료를 청구하지 말라고 통보한 상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전표수거의 목적은 사고 매출 발생 때 진위여부를 확인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삼성페이의 경우 지문인증으로 본인확인 후 매출이 발생하는 만큼 전표를 굳이 수거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에 각 밴사에 연락해 이에 대해 설명했고 공문을 발송했으나 답을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전표 수거 업무는 밴 대리점이 카드사를 대신해 진행하는 업무 중 하나로 카드를 부정 사용했는지 등을 판별해주는 전표 수거와 저장업무가 핵심이다. 최근 전자서명으로 교체되면서 종이 전표 외에 밴 대리점은 전자서명 전표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밴 대리점 수익의 35%의 이상을 차지한다.

현대카드의 전표 수거비용 수수료 지급 거부에 타 카드사는 아직까지 동참하고 있지 않지만 긍정적인 반응이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지만 현대카드 주장이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필요 없는 서비스의 비용을 줄이겠다는 것인데 앞으로 모바일결제, 간편결제 비중이 커질수록 이 부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금융당국도 10만원 이하 카드결제 시 무서명거래를 본격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밴사 입장에서는 더욱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밴업계는 전표 매입수수료는 가맹점 관리하는 비용으로 봐야하는 데 무조건 전표를 걷지 않는다고 수수료를 주지 않겠다는 카드사들의 태도는 부당하다는 견해다.

박성원 밴협회 사무국장은 "밴대리점과 가맹점이 계약을 맺을 때는 모든 카드사가 서비스에 동참하는 걸 전제로 가격이 결정된다"고 제언했다.

더불어 "가맹점을 관리하는 비용도 이에 포함되는데 현대카드만 삼성페이 전표 수거비용 수수료를 주지 않겠다고 하면 그로 인한 손해는 결국 대리점이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조영석 밴대리점협회 사무국장은 "지금은 현대카드만 삼성페이 매입수수료를 못주겠다는 입장이지만 분명 앞으로 타 카드사도 이에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기 더해 "무서명거래 등의 확대로 매입업무가 줄어들 것이 확실시되는 만큼 매입과 승인수수료로 따로 나눠졌던 밴수수료체계를 통합하고 정률제 등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밴협회는 이 같은 밴대리점들의 행동에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박 사무국장은 "밴대리점은 합리적으로 수수료를 바꾸자는 것인데 밴사와 카드사가 수수료계약 때 카드사가 거부하면 현실적으로 이뤄질 수 없는 시스템"이라며 "밴사가 해달라고 해도 카드사가 안 하겠다고 하면 우리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다"고 응대했다.

이와 함께 "무서명거래 등 금융당국의 정책을 따르긴 해야겠지만 열악한 밴대리점과 같은 시장 상황에 불일치가 있어 고민된다"고 말을 보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