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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비대면거래 90% 육박 '복합금융점포' 실효성은?

김상민 의원 "핀테크 육성·국제금융시장 개척 집중해야"

김병호 기자 기자  2015.10.08 17:2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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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은행의 비대면거래가 90%에 달하는 추세와 달리, 확대되고 있는 복합금융점포는 사용자 고객 편의를 위한 정책이 아니라 소수 은행의 편익을 위한 금융정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은 금융위원회가 논란 속에 추진 중인 복합금융점포의 전면 중단을 촉구하며 은행의 비대면거래가 90%에 육박하는 현실에서 당위성이 없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대면거래(창구거래)는 11.2%에 불과하고, 90% 가까이가 비대면거래로 이뤄졌다. 또 입출금거래의 경우 현금의 물리적 이동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CD·ATM 기기의 업무처리 비중이 39.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은행, 증권 등 지점 거래가 아닌 모바일,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복합점포를 통해 대면거래로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한 정책 방향이 아니라는 것.

김 의원은 "비대면거래 비중이 90%를 육박하는 상황에서 소수 은행의 대면거래를 위해 복합점포를 지속 운영하는 것은 전체 소비자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정책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융위는 복합금융점포가 소비자 편의를 위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설계사가 직접 방문해 예금 등에 비해 상품내용이 복잡한 보험 상품을 설명하고 완전판매가 되도록 하는 것이 소비자의 처지에서 편의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금융위가 논란 속에 시범운영 중인 복합금융점포는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거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책이 아니라, 보험시장의 전체 파이 중에서 한 쪽 부분을 떼서 다른 쪽에 몰아주는 정책"이라며 "금융회사의 핀테크 사업 혁신, 국제 금융시장 실크로드 개척 등 전체 파이를 키우는 방안에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