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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110콜센터 통합 2년째 '제자리걸음'

법무부·복지부·관세청, 전문성·특수성 이유로 통합 반대

하영인 기자 기자  2015.09.18 16: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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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 민원접근 편의성 제고와 혼란 최소화를 위해 정부기관 상담안내 전화번호를 110번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전체 5%를 통합하는 데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정부콜센터 효율적 운영방안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정부의 콜센터 통합은 중앙행정기관 41개 부처 96개 콜센터 중 4개 부처의 5개 통합에 그쳤다.  

특히 법무부, 복지부, 관세청은 각각 △1345(외국인종합안내센터) △129(복지콜센터) △125(밀수관세탈루신고센터)의 전문성과 특수성 등을 이유로 통합에 반대하고 나섰다.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권익위 또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1398'(부패공익침해신고센터)을 완전히 통합하지 않고 병행 운영하는 등 부처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강 의원은 "최근 공정위의 소비자피해구제 원스톱 서비스, 권익위의 110정부통합콜센터, 국민안전처 긴급 신고전화 통합 추진체계 등 부처로 산재해 있는 각종 민원 관련 서비스를 통합추진하고 있지만, 부처 간 이견이 많아 갈 길이 멀다"며 "통합방안에 대한 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