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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47] 한쿱 "불법 지입 해소…ICT 기반 전세버스, 고도화 추진"

캐피탈·취등록세·입찰…조합 양성화 위한 정부 지원 필요

하영인 기자 기자  2015.09.17 17:5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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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세버스 운송시장은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여력이 부족, 교통사고 증가율이 연평균 9.1%이며 대형사고비율이 1.43%로 시내버스의 약 10배, 시외버스의 약 1.6배 수준에 육박한다.

이는 전세버스 가동률이 61.9%에 불과해 적정가동률인 70% 수준에 못 미치는 등 수익성이 계속 낮아져 인건비를 비롯한 운전자의 처우 악화, 무리한 운행, 불법 지입제가 관행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전세버스 4만5000대로 수급조절하고 불법 지입제 해소 과정에서 지입차량의 직영화와 협동조합 설립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내세웠다.

이 같은 정부의 불법 지입 근절을 위한 행보에 발맞춰 지난 4월 설립한 한국스마트버스협동조합(이사장 남택신·이하 한쿱)은 국민의 편리한 교통수단과 더불어 건강한 일거리를 창출하고 친환경적인 사업을 영위하고자 뜻을 모았다.

지난 15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한쿱을 찾아 남택신 이사장을 만나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들어봤다.

◆최저가 입찰방식 바뀌어야…가동률↑ 월수입 '1000만원' 가능

남 이사장은 "전세버스 시장은 낙후된 구조"라며 "대형사고 위험 부담에 개인영업은 허용되지 않고 지입료와 영업료를 회사에 떼어주는 구조로 열악하다"고 설명했다.

전세버스업계의 지입제 운영여부 실태조사 결과 70% 이상이 불법 지입제로 운영되고 있었다. 더군다나 전세버스업계의 영세성,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각 업체는 인건비와 안전관리비를 낮췄고 이는 교통사고 증가로 이어졌다.

남 이사장은 "노후화된 차량과 시스템으로 운영돼 전세버스 운송사업은 저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지입차주들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느끼고 버스운행을 할 수 있는 구조인 한쿱을 통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다수 지입 기사들이 1억원 가까이 빚을 지며 자차를 마련하고 운전 또는 영업하느라 생계유지에 급급할 뿐 서비스 고도화는 생각할 겨를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는 협동조합을 양성화하기 위해서는 캐피탈 문제와 500~600만원에 달하는 취등록세를 감면해 주는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에 더해 공공기관에 만연한 '최저가 입찰'을 꼬집었다. 낮은 단가에만 맞추다 보면 서비스 발전에 대해서는 등한시 여길 수밖에 없다는 것. 남 이사장은 단가보다 비가격적인 △안전 교육 여부 △서비스 품질 △시스템 고도화 등을 우선 요소로 꼽았다. 또 신설 법인일 수밖에 없는 협동조합의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는 예외적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쿱은 ICT 기술을 접목, 위치 확인 등이 가능한 거점방식의 예약시스템을 도입했다. 인터넷 예약제 'e버스'를 운영하는 위즈돔(대표 한상우)의 시스템이 그 구심점이다.

특히 한쿱의 조합원이자 대표 모델인 임길만 기사의 월수입은 평균 1000만원. 안정적인 출퇴근과 낮 시간대에도 운영할 수 있는 학원 등의 영업군을 확보하고, 주말에는 공공기관, 관광버스 등의 수요로 가동률을 높인 결과다.

노선버스는 지역적으로 제한돼 있지만, 전세버스는 제한이 없고 수요에 대응하는 여객운송차로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현재 한쿱은 전세버스 10대 등록을 마쳤으며 20대가 대기 중이다.

◆"3년 내 1만여대 버스·2만명 조합원·일 수송인원 100만명 목표"

한쿱은 지금 10대로 시작하는 단계지만, 3년 내 1만여대 버스, 2만명 조합원, 일 수송인원 100만명을 목표로 한다. 100대, 200대로 늘어날수록 조합과 조합원이 함께 돈 벌 수 있는 구조가 탄탄해질 것이라는 기대다.

남 이사장은 "조합 자체가 돈 버는 것이 아니라 조합원들이 돈 버는 구조가 돼야 한다"며 "수요가 늘어난다면 운영수익 외에도 △광고 △주유 △정비 △캐피탈 등 부가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형성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대기업, 공장 통근 버스. 산업단지 활성화 대책이 중요하다. 형식적으로 단 몇 대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산단 실수요에 맞게 전세버스를 운영해야 한다는 것.

그는 통근버스는 현재 한 개 기관으로 법적 지정돼 있지만, 하나의 건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몇만명이 근무하는 초고층 빌딩에는 수십개의 기업이 있으며 실상 대기업 근로자만이 이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전세버스가 국민에게 할 수 있는 역할은 편안한 출퇴근 보장입니다. 일의 능률을 향상해 줌으로써 기업과 더 나아가 국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노선버스나 택시기사의 수입이 줄어든다면 이를 보호해 주는 정책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대변인이자 '음지'에서 '양지'로 이끄는 조합될 것

남 이사장은 국민인권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부터 국회의원 보좌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역임한 바 있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화려한 이력 뒷면에는 국민을 생각하는 그의 '진정성'이 있었다.

그는 "노선버스는 대형화했지만, 전세버스 시장은 조직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노선버스나 택시업계에 비해 약자일 수밖에 없었다"며 "전세버스 기사들도 힘을 모아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이사장이 전세버스와 연을 맺게 된 계기는 18대 국회 용인기흥구 박준선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 근무할 때였다. 박 의원은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고심하던 중 지난 2011년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가까운 이들이 모여 노선을 직접 만드는 'e버스'에 대해 알게 된 후 출퇴근 시간대에 이를 활용하자는 법안을 발의했다.

그러나 택시, 버스업계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고 계속된 압박에 국토부에서는 환경에너지 절약과 교통 문제 등을 해소하는 취지에는 공감했으나 결국 법안은 무산되고 말았다.

법안은 통과되지 못했지만 국토부는 법안의 취지를 살려 시행령, 시행규칙을 개정해 지정좌석제를 도입했다.

인터넷 예약제인 e버스는 현재 시범사업을 거쳐 경기도 화성시에서 성공리에 운영 중이다.

이후 남 이사장과 한상우 위즈돔 대표는 끈끈한 인연을 바탕으로 지금의 한쿱을 일궜다.

남 이사장은 "공직에서 국민과 정부를 대변했듯이 조합의 이익을 떠나 전세버스 시장의 발목소리를 내겠다"며 "이들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떳떳하게 일하기를 원하는 지입 기사들을 음지에서 양지 영역으로 이끄는 조합이 될 것"이라며 "조합원의 이득, 버스시장의 고도화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